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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elby Jun 25. 2024

[힉의법칙] 너무 많으면 헷갈려

UX심리학



힉의 법칙에 따르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수가 증가할수록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도 비례하여 증가하는 법칙을 말한다. 이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선택의 복잡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 


나는 현재 수백 개의 상품 목록과 다양한 마켓 카테고리를 매핑하는 작업을 수행 중이다. 백오피스를 설계할 때 사용자가 복잡한 선택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시간과 인지과부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사내 제품에 수백 개의 상품 목록이 있으며, 연동된 마켓에도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그렇기에 이를 효율적으로 매핑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각 카테고리의 루트와 항목을 찾아내는 과정은 시간 소모가 많고, 텍스트를 하나씩 읽어가며 선택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더불어 너무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면 직원들이 적합한 항목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선택의 부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선택지를 단순화하여 직원들의 인지 부하를 줄이는 것이 필요했다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급 검색 기능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고급 검색 기능은 힉의 법칙에서 말하는 필터링 원리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다. 사용자가 검색어에 다양한 조건을 추가하여 필터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별로 세분화된 필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검색 과정이 단순화되고, 불필요한 선택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고급 검색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검색어에 다양한 조건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검색 결과를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고급 검색 기능을 활용한 필터링 시스템은 힉의 법칙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힉의 법칙을 적용함으로서,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줄이고 결정을 내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백오피스 설계의 목표인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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