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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마스터데이터 완전 정복 - 1편

고객 정보 편

by 다니엘

앞서 SAP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SAP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마스터데이터입니다. 일부 데이터가 큰 회사에서는 마스터데이터팀을 따로 두어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네이버 국어사전에서는 마스터 데이터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마스터 데이터 : 자료 처리 운용에 기본 자료로 활용되는 자료의 집합


마스터데이터는 다양한 목적과 영역에서 활용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예시로는 회원가입이 있습니다. 고객정보를 가입하는 회원이 입력하여 해당 회사의 마스터데이터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용도 및 약관에 명시한 용도에 맞게 그 정보를 활용합니다.


물류에서도 고객 정보는 중요한 마스터데이터 중 하나지만, 고객 정보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마스터데이터가 존재합니다. SCM과 관련된 마스터데이터를 중심으로 마스터데이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먼저 설명한 고객 정보중 성명/주소 정보는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할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객 정보가 다르게 입력되면 주문한 고객에게 제품이 제대로 배송되지 않습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 씨와 B 씨는 각각 다니엘사에 회원가입을 하였으며 그 둘은 각각 다니엘사의 마스터 데이터에 1번, 2번으로 저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상에 입력되는 과정에서 실수로 1번에 B 씨의 주소가, 2번에는 A 씨의 주소가 입력되었습니다. 얼마 후 A 씨는 다니엘사에서 제품을 주문하고 결제까지 완료하였으나 제품은 B 씨에게 배송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한 사례입니다. 이사를 하고 주소지를 변경 요청하지 않아 내 우편물이 이전 거주지로 발송되는 것 또한 마스터 데이터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편물을 발송하는 기업에 등록된 나의 고객정보를 업데이트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죠.


SAP에서 주문 입력 시 고객 정보는 Sold-to Customer와 Ship-to Customer로 나뉘며, 필요에 따라 Bill-to Customer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Sold-to Customer는 제품을 주문하는 고객입니다.

Ship-to Customer는 제품을 실제로 받는 고객 또는 장소입니다.

Bill-to Customer는 비용을 청구받는 고객으로, 회계 목적에 따라 별도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 Sold-to Customer

Sold-to Customer는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주문자를 의미합니다. 실제로 해당 기업에 제품을 주문하고 거래가 발생되는 고객입니다. 보통 우리가 물건을 주문할 때 [주문하시는 분], [받으시는 분]을 별개로 작성하고 받으시는 분에 [주문자와 동일]을 체크하게 되면 아래 받으시는 분에 주문자의 주소와 동일하게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Sold-to는 [주문하시는 분]에 해당합니다.


○ Ship-to Customer

Ship-to Customer는 위에 사례 중 [받으시는 분]에 해당합니다. 위의 사례처럼 주문자와 수령자가 동일한 경우에는 동일 코드로 입력되지만 주문자와 수령자 또는 수령지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Ship-to Customer에 별도의 번호를 입력합니다.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께 선물을 보낼 때, 주문자는 나지만 수령지는 부모님 댁으로 하는 것과 같습니다. B2B에 적용하자면 주문은 본사에서 수령은 지점이나 공장에서 받는 상황에 이렇게 적용합니다.


○ Bill-to Customer

Bill-to Customer는 말 그대로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입니다. 사실 SCM과는 상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오더 입력 시에도 Sold-to, Ship-to는 보이지만 Bill-to는 고정 값이 아닙니다만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Sold-to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일 수 있지만 회계 상의 목적에 의해 따로 지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마스터데이터 중에서도 고객 정보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SAP에서는 고객 정보를 Sold-to, Ship-to, Bill-to로 구분하여 관리하며, 각각의 역할은 주문, 배송, 청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재(Material), 공급업체(Vendor), 제품(Product) 등 SCM에서 핵심적인 다른 마스터데이터 항목들을 소개하겠습니다.


Linked In / Daniel Kim : https://www.linkedin.com/in/daniel-kim-512467123/

네이버 블로그 / 밴드 하는 SCMer, 다니엘 : https://blog.naver.com/scmer_logistics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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