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을 배우로 살아온 흔적을 소개하고 있다. 그는 고급공무원인 아버지로 인해 부유한 삶을 살았다. 그는 어릴 때부터 배우의 자질을 가졌지만 평생토록 좋은 배우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수많은 작품을 하면서 국민 엄마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그는 봉준호감독 김정수 김수현 노희경작가등을 소개한다.
그는 대본에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기울이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한 열정이 있었기에 그의 연기는 인정을 받게 된다. 평생을 좋은 배우로서의 삶을 살게 된 이유는 그 역할에 올인하기 때문이다. 배우의 삶이 얼마나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 준다. 그는 많은 작품과 상을 받게 된다. 이 책은 저자의 삶과 작품을 소개한다. 27살에 세상을 떠난 남동생의 아픈 과거사도 소개한다. 아주 진솔하고 재미있게 마치 이야기하듯이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배우 김혜자의 삶을 내밀히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그는 기독교인으로서 늘 기도하며 살고 있다. 아프리카와 고아원을 방문하여 돕는 일을 실천하고 있다. 그의 일생이 아름다운 영화와 같이 살았다는 것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이 책은 그의 삶의 기록이지만 나의 삶에 새로운 깨우침을 주는 거울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