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란 사물, 사건, 상징들의 공통된 속성을 추상화하여 종합화한 보편적인 관념이다.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 날마다 새로운 낱말을 배우게 된다. 이 낱말들을 개념이라고 하며 용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교과서는 거의 모두 개념을 소개하고 개념들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개념의 명칭, 규칙, 속성, 그리고 본보기를 배우는 것이다. 평행사변형을 예로 들면 다음 표와 같다.
모든 교과는 동일한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수학 교과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배운다. 초등학교의 수학교과에서 배우는 집합이나 소수와 같은 개념은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수학시간에도 똑같이 사용한다. 그리고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배우는 태양계, 행성, 항성 등의 개념도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 그러므로 교과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처음 배울 때 정확하게 학습하면 다음에 배울 때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기가 훨씬 쉽다.
개념은 대부분 낱말로 되어 있지만 교과에 따라서는 별도의 기호가 포함되기도 한다. 교과별로 기호가 사용되는 예는 다음과 같다.
개념은 다양한 형태로 교과서에 나타난다. 개념은 학습목표 바로 아래에 제시하거나, 교과서 본문의 오른쪽과 왼쪽의 빈칸에 소개하거나 본문 속에 굵은 글씨로 표시한다.
개념을 정확히 알면 학교 공부가 쉽다. 그리고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과학교과의 5학년 1학기 교사용지도서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온다.
위의 세 문제는 모두 개념을 묻는 질문이다. 그러므로 식물의 구조인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문제를 맞힐 수 있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위 교과서에는 학습목표와 주요 개념이 소개되어 있는데, 학습목표의 두 번째인 ‘다양한 사회집단’의 유형이 주요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은 학습목표에 대한 답을 알고 있어야 하며 주요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서에서 보듯이 학습목표를 두 개 제시하였다. 각각에 대한 물음과 응답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
1) 사회 집단의 의미를 이해한다.
물음 : 사회 집단의 의미는 무엇인가?
응답 : 사회 집단이란 __________이다.
2) 다양한 사회 집단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물음 : 다양한 사회 집단의 유형을 말해보세요?
답변 : 다양한 사회 집단에는 내집단, 외집단, 준거 집단, 공동 사회, 이익 사회, 1차 집단, 2차 집단 등이 있습니다. 내집단은 ______이며 외집단은 ____이며, 준거 집단은 ______입니다. 공동사회는 ______이며 이익 사회는 ______입니다. 1차 집단은 _____이며 2차 집단은 _____입니다.
* 이 교과서에서는 두 번째 학습문제에 대한 답이 ‘개념’이다. 그러므로 집단의 유형인, 내집단, 외집단, 준거집단, 공동사회, 이익사회, 1차 집단, 2차 집단의 뜻(규칙이나 속성)과 본보기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금성출판사(2009), 고등학교 1학년 사회 문화 교과서, 6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