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습, 수업, 복습, 시험은 학교 공부의 패턴을 말해준다. 학교 성적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앞장에서 설명한 대로 복습하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학교 공부를 하면서 추가로 미래에 직장에 취업할 때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 취업역량 중 하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인데 이 학습방법을 익히려면 수업 패턴에 해당되는 다음의 학습기술을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
● 예습방법
● 수업참여 방법
● 노트필기 방법
● 시험 치는 기술
예습하기에서는 앞으로의 수업에서 배울 내용 가운데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여 모르는 것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수업참여에서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집중하여 들으면서 자신이 모르는 것을 이해하고 아는 것은 확실하게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노트 필기에서는 어떤 내용을 노트에 기록해야 하고 어떤 방법이 있는지 자세하게 소개한다. 그리고 시험 치기에서는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과 시험칠 때 지키면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설명한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수업참여, 노트필기, 시험 치는 기술은 부산교육대학교의 박한숙 교수님이 보내주신 자료를 편집하였다.
예습이란 앞으로 배울 내용을 미리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복습은 이미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이라 수동적인 면이 많다면, 예습은 앞으로 배울 내용을 미리 검토하는 활동이므로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합니다. 한편으로 예습은 ‘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정도로 가볍게 훑어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공부하기보다는 수업을 미리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예습하는 것이 좋다. 예습은 영화의 예고편 같은 역할을 합니다. 예고편을 보고 나면 주인공이 왜 그런 말과 행동을 하는지 궁금해지고 기대감이 커집니다. 수업에서 무엇을 배우게 될지에 대한 궁금함, 내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예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업의 몰입도가 상승합니다. 선생님이 무엇을 설명하고 어디에 중점을 둘지 짐작해 보면 수업시간에 자신이 생각한 내용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라도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정보처리능력이 커집니다. 예습을 하면 정보를 수용할 때 빠른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예습을 통해 학습자는 전체적인 수업 내용을 파악하고, 자기가 모르는 내용을 미리 체크했으므로 정보 수용 시 주의 집중할 수 있으므로 예습을 하면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셋째, 수업내용을 오래 기억합니다. 한 번 접해본 경험을 토대로 같은 내용을 수업 시간에 다루기 때문에 예습을 하지 않은 것에 비해 기억력이 훨씬 상승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복습을 하면 선생님이 알려 준 것을 반복하는 수준이지만 예습은 스스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내가 아는 것인지 모르는 내용인지 끊임없이 머리를 쓰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다섯째,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심리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자기가 공부한 흔적이 있으면 편안함과 자신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섯째, 교사와의 관계가 개선됩니다. 예습을 하면 수업시간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질문에 답할 가능성도 늘어납니다. 또한 모르는 것을 질문함으로써 교사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성적이 향상되고 학교 생활에도 자신감을 갖습니다.
예습의 효과를 높이려면 방법과 시기가 중요합니다. 시기적으로는 그 내용을 배우는 시간과 가까울수록 예습 효과가 좋다. 학교에서 수업하기 직전에 할 수 있는 예습방법으로는 쉬는 시간 예습법과 색깔별 밑줄 긋기 방법이 있습니다.
쉬는 시간 활용법에서 설명한 대로 지난 시간 수업을 복습한 후에 다음 시간에 배울 과목을 예습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 교과서를 편다
-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 주요 개념을 확인한다.
- 질문할 내용을 확인한다.
교과서를 읽으면서 색깔별로 밑줄을 긋는 방법입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이 검은색과 함께 있는 삼색 볼펜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예습하면서 스스로 중요합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궁금하거나 의문이 생기는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해 둡니다. 수업시간에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교사의 설명을 들으므로 수업 시간에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게다가 나중에 복습할 때에도 중요한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갖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다음을 추가합니다.
① 궁금한 내용 중에서 수업시간에 질문할 부분에 물음표(?)로 표시합니다.
② 교과서에 나오는 그래픽(사진, 그림, 표, 도표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파악합니다.
③ 수학은 개념을 살펴본 다음, 문제를 처음, 중간,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씩 선정하여 세 개 정도 풀어본다. 어려울 경우에 끝까지 풀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 수업에서 선생님의 풀이 방법과 비교해 보면 더욱 합리적인 풀이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