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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업에 적극 참여하기

by 교수 할배

수업참여 기술은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참여하여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에 관련된 여러 기술을 의미합니다. 수업청취의 하위 기술로 교사와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갖기,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 예습하기, 주의 집중하기, 올바른 수업자세 유지하기,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하기, 모르는 내용 질문하기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수업시간에 효율적으로 듣는 방법, 청취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 수업의 핵심파악 기술, 수업의 진행방식(수업구조), 그리고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활용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수업시간에 잘 듣기

연구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평균적으로 수업의 58%, 중등학교는 46%, 대학은 42%가 청취 활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처럼 수업시간의 대부분이 “수업청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을 얼마나 잘 듣느냐에 따라서 학습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수업 청취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입니다.


- 교사나 발표하는 학생의 말에 집중하기

수업시간에는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주로 선생님이 말씀하므로 교사에게 집중하며, 학생이 발표할 때는 바로 그 학생만을 보고 다른 어떤 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의 집중을 하게 되면 종종 주위에서 일어나는 어떤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 수업을 방해하는 잡음, 소음 등 무시하기

수업을 방해하는 잡음, 소음 등을 무시합니다는 것은 당신에게 말하는 학생을 제외하고는 주위에 다른 학생이 없습니다는 것처럼 혹은 다른 일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아는 내용이 수업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예습하면서 자신이 확실하게 안다고 생각한 내용이 선생님의 설명하는 내용과 같은지를 확인합니다. 만약에 다르다면 어떤 점이 다른지를 기록해 둡니다.


- 모르는 부분은 집중하여 듣기

예습하면서 모른다고 생각한 부분을 집중하여 듣고 이해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면 선생님께 질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보충설명이나 반복설명을 정중하게 부탁드린다.


- 질문하기

선생님이 설명하였지만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질문합니다. 우리나라 교실은 질문을 하는 분위기가 아니라서 조심스럽지만, 선생님이 질문하라고 할 때를 기다렸다가 질문하면 됩니다. 질문하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수업을 마치고 선생님께 개인적으로 문의합니다.


2) 방해요소 제거하기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기 힘들게 하는 요소들은 교사와 동료 학생 그리고 환경적인 것 등 다양합니다. 예컨대, 교사의 개인적인 습관, 길거리에서 들려오는 소음, 옆 친구가 말을 걸거나 괴롭힘 또는 책장 넘기는 소리나 떠드는 소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친구의 방해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얼굴 표정을 진지하게 짓기

- 단호하지만 친근한 목소리로 말하기

- 눈을 보며 이름을 말하기

- 수업시간에는 말하거나 놀지 않습니다고 말하기

- 쉬는 시간에 이야기하거나 놀 것을 정중히 말하기

- 만약 계속 방해를 하면 수업시간 동안에는 그 친구에게 반응을 보이지 않기


3) 수업의 핵심 파악하기

수업에서 어떤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인가, 즉,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들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술 역시 중요합니다.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들어야 할 요소는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① 학습목표와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 교사들은 학생들이 배울 내용에서 어떤 개념을 어려워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그 부분을 쉽고 단순한 말로 설명해 줍니다.


② 교재에 없는 내용에 대한 설명. 교사들은 종종 교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수업시간에 추가하기도 합니다. 즉, 교재의 내용이 학생의 정서나 시대에 적합하지 않을 때 이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교재에 없는 내용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③ 논증이나 예증하는 내용.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그것을 예증하거나 논증해 보입니다.


④ 과제에 대한 설명. 과제는 교사가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수단이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이 거의 매일 과제를 낸다. 아울러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절차와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4) 수업의 진행 방식 (수업의 구조)


대부분의 수업은 네 단계(도입, 주제 알리기, 본 수업, 요약)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수업 중에 교사의 잡담(사족)이 추가되어 다섯 요소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런 구조를 알고 있으면 효과적인 수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시작(도입) ⇨ 공부할 주제 알리기 ⇨ 익힘 활동(전개) ⇨ 요약 (정리)


∙ 시작단계(도입) :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그들을 집중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으로는 개인적인 경험 나누기, 최근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언급, 숙제 언급, 시험에 대한 개략적 설명 등을 해 줍니다. 수업과 관련 있는 그림, 사진, 동영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공부할 주제 알리기 : 교사들은 보통 지난 시간에 다룬 내용을 요약하면서, 이번 시간에 다룰 내용이나 풀어야 할 문제를 알려줍니다. 학습문제, 공부할 문제, 학습목표 등의 형태로 알려줍니다.


∙ 익힘 활동(전개) : 본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필요한 활동을 합니다. 교사가 중요한(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한 세부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이때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먼저 요점을 제시한 다음에 그에 대한 세부내용을 전개하는 연역적인 방법과, 먼저 세부내용을 전개한 후에 그것에 대한 요점을 제시하는 귀납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증거나 사실에 근거한 논증을 전개할 때 후자의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정보와 개념을 습득하기 위하여 세부 활동을 합니다.


∙ 요약(정리) : 수업의 마지막 부분에 교사가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진술합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은 교사가, “자, 이제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이라고 말하는 순간에 노트를 덮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수업의 요점이 제대로 노트되었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요약하는 내용은 대체로 학습 목표의 달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 사족 : 앞에서 말한 대로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관심을 모으고, 과중한 정신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개인적 경험, 농담, 기타 다른 내용들을 활용합니다. 사족은 수업의 어느 단계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족들은 수업의 주제와 혼돈해서는 안 됩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첨부문서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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