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필기는 교사가 설명하는 내용을 잘 들으면서 학생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공책에 적는 활동을 말합니다. '서울대 합격생 100인의 공책정리법'을 보면, 설문에 응한 서울대학교 학생 103명 중에 약 97%의 학생들은 노트 필기가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노트 필기를 왜 했느냐는 질문에는 '나만의 방식으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라고 대답한 학생이 30%로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 ’ 암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라는 이유가 24%, ‘원리를 이해할 때 효과적이기 때문’이라는 것과 ‘적으면서 정리할 때 집중이 잘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각각 23%였다.
수업시간에 노트 필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수업시간에 잘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교사가 설명하는 내용 중에서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효과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잘 정리된 노트는 집에서의 복습은 물론이고, 나중에 시험공부를 하게 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서는 노트정리의 유형과 효율적인 노트필기방법을 설명합니다.
① 노트
노트는 과목의 성격에 적합하게 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과목을 담당하는 선생님이 추천해 주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악 공책과 한자 공책은 과목의 특성을 살려서 구분되게 만들었습니다.
일반 과목은 바인더 식이 아닌 ‘공책’을 사용하세요. 그래야 낱장을 분실할 염려가 없어요. 그리고 A4처럼 면이 넓은 공책을 사용하세요. 그래서 한 페이지에 많은 걸 적을 수 있어서 보기에 편합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함께 보기가 어렵잖아요? 가능하면 하루에 배운 내용을 한 번에 다 볼 수 있게 합니다. 양이 적더라도 한 페이지를 차지하게 합니다. 양이 두 페이지를 차지하면 왼쪽과 오른쪽의 두 페이지에 적습니다. 한 과목의 수업에서 필기한 양이 두 페이지를 넘으면 어떻게 할까요? 병풍 알죠? 그렇게 별도의 종이에 써서 페이지에 이어 붙이는 아이디어도 있어요.
② 필기구
펜은 파란색 펜을 이용하는 게 좋데요. 안정된 마음으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답니다. 펜 잉크에는 유성, 수성, 젤의 형태가 있는데 젤을 사용하세요. 잉크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볼 수 있는 투명타입으로요. 투명한 펜을 사용하면 필기를 많이 할수록 잉크가 줄어드는 걸 볼 수가 있어 ‘벌써 이렇게!’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펜과 노트는 다 쓰더라도 버리지 말고 모아 두세요. 다 쓴 펜은 고무줄로 묶거나 투명한 통에 넣어 두세요. 노트나 연습지도 쌓아 두고요. 성취감이 중요합니다. 이런 기분이 들것입니다.
● 볼펜 열 개 째다!
● 노트가 벌써 다섯 권 째야!
●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잘하고 있는 거야!
노트필기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학생들이 사용하기 편한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소개하는 노트 필기 방법 가운데서 여러분은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한 번 선택한 것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만약 두 개 이상의 노트 필기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면 오히려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있음을 명심하세요.
① 요점 정리형
좋은 노트 필기의 첫 시작은 목차와 번호 붙이기, 그리고 들여 쓰기입니다.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목차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교과서 단원에 제시된 번호에 따라 기본적인 구성과 체제를 잡아 구조적인 노트필기를 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번호를 붙이고, 중단원, 소단원은 들여 쓰기를 활용하여 표현함으로써 노트를 보고 전체 흐름과 세부 내용과의 연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큰 제목
가. 중간 제목
나.
(1) 구체적인 내용
(2)
2.
가.
나.
다.
② 마인드 맵 형태
마인드 맵이란 문자 그대로 '생각의 지도' 란 뜻으로,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노트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마인드맵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종이를 가로로 놓고 중심 이미지를 그린다. 둘째, 주가 지를 그린다. 셋째, 주가지와 관련 있는 단어나 이미지로 부가지를 만든다. 넷째, 다른 주제들도 중심 이미지,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 순으로 완성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려놓은 마인드맵을 보고 복습합니다.
③ 코넬 노트 법
이 방법은 40여 년 전에 미국 코넬대학에서 개발된 노트방법으로 현재 가장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노트의 경우 왼쪽에 2인치 정도의 작은 칸과 6인치 정도의 오른쪽의 큰 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코넬 노트 양식인데 매우 간단하지만 노트정리를 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핵심단어 정리 칸(왼쪽)-수업의 주요 단어, 핵심 용어들을 적는다. 노트의 분량이 매우 많아졌을 때 중요한 내용을 빠른 시간에 찾을 경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험출제 빈도가 높을 경우 핵심단어 정리 칸에 별표나 빨간색으로 중요한 표시를 해 둡니다.
∙ 수업 전체 내용 정리 칸(오른쪽)- 이 칸에는 수업 시 혹은 책을 읽을 때 내용을 정리합니다. 특히 설명을 들을 때 대제목과 소제목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정리를 해 나가야 합니다. 교사가 설명하는 문장을 모두 적으려고 해서는 안되며 단어와 약어, 자신이 개발한 기호를 중심으로 노트 필기를 해 나가야 짧은 시간에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개발한 기호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몇 가지 예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 같습니다(=), 아니다(≠), but(그러나), ∴(따라서), ;(즉, 이를테면), ※(다시 조사하기), ☆(중요한 것), B4(Before, 이전에)....
교사의 수업 스타일에 따라서 공책에 적을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즈음 선생님은 학습할 중요 내용을 컴퓨터로 제시하거나 인쇄물로 나누어 줍니다. 그럴 경우에는 강조되는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필기하면 됩니다. 그러나 말로 설명을 많이 할 경우에는 필기를 해야 합니다. 이때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여 필기합니다.
① 교사가 주는 단서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의 청취를 돕기 위하여 조직화하여 말하거나, 언어적 비언어적 단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런 단서의 예로는 강조어(예; ~의 주된 원인은......), 전환어(예; 자, 이제 ~을 보자), 열거어(예; ~의 특성은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반복어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몸짓과 움직임 등을 사용합니다.
② 새로운 용어와 그에 대한 정의 및 예시. 강의에서 특별한 어휘가 나오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정의나 예시가 되는 용어는 꼭 필기합니다.
③ 과제 제출 기한과 시험일정.
④ 약어와 기호 사용하기- 말이 글보다 빠르다. 따라서 교사가 설명하는 모든 내용을 필기하기는 시간이 부족하므로 자신만의 약어와 기호를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어나 기호가 의미하는 바를 공책의 표지에 붙여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⑤ 알아보기 쉽게 필기. 필기를 난삽하게 하면 그것의 뜻을 파악하느라 다른 학습과제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와 시간이 허비됩니다.
⑥ 수업 끝 부분인 정리단계에서 중요한 정보가 많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이 시간 동안에 더욱 긴장을 유지하고 교사의 말을 청취하며 기록해야 합니다.
⑦ 날짜와 제목 붙이기- 매우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기술로, 노트의 전면에 과목의 이름과 기록한 날짜를 써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⑧ 선생님이 말씀하신 잡담도 적어두라. 수업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