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치기 기술은 일반적인 전략과 시험유형별 전략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험 치기의 일반적 전략은 시험 시간의 활용, 준비물과 태도, 그리고 문제풀이 기법 등으로 구성됩니다.
① 계획적인 시간사용
시험시간의 효율적인 활용은 시험의 결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대부분의 시험은 한 차시 단위로 치기 때문에 이 시간을 잘 계획하여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충분히 증명해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험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작부터 계획을 세워서 운영해야 합니다. 시험 시간은 (1) 시간배당 하기 (2) 모든 문제 풀이하기 (3) 재확인과 답 수정 등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시간을 배당할 때 문항의 배점과 난이도에 따라서 시간을 배당하고 배당된 시간에 그 문제를 풀지 못하면 넘어갔다가 시간이 남을 경우에 나중에 다시 푸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② 준비물과 태도
시험이라는 상황 자체가 긴장과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생각을 가다듬고 자료를 챙기며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험장소에 여유 있게 도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시험은 학교 수업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지만, 수학능력 시험과 같은 특별한 경우는 학교 외에서, 다른 시간표로 진행됩니다. 이 경우에는 정한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시험도구를 점검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험수행은 도구의 준비정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연필, 지우개, 자, 계산기, (허용이 된다면) 사전 등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③ 문제 풀이 요령
과목을 불문하고 문제풀이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독교사의 지시사항을 주의해서 듣는다. 교사들은 종종 변경사항이나 강조점을 말해줍니다.
∙ 번호와 이름을 쓴다. 핵심 내용이나 공식을 여백에 써둡니다. 이렇게 하면 긴장되어서 요점을 잊었을 때 도움이 됩니다.
∙ 시험지를 대충 읽어보고 지시사항을 밑줄 그으면서 읽는다. 지시한 대로 답하지 않으면 감점됩니다.
∙ 유의미한 지시어에 유의합니다. 예컨대, 결코, 항상, 거의, 종종, 거의 - 않다, 많은 등의 말은 정답을 결정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유의합니다.
∙ 쉬운 문제를 먼저 풀이합니다. 쉬운 문제를 먼저 풀면 불안감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생긴다.
∙ 객관식 문제를 먼저 풀이합니다.
∙ 답을 모르면 표시해 두었다고 나중에 다시 풀이합니다. 시험을 치는 중에 답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충분히 기억해 두었다면 답을 생각해 본다. 그렇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가장 그럴듯한 답을 적도록 합니다.
∙ 답을 모르고, 감점이 없는 경우에는 최선의 추측을 합니다. 진위형 문제의 경우 추측해서 정답을 쓸 수 있는 확률은 50%이며, 선다형에서는 25%입니다.
∙ 한번 쓴 답은 그 답이 잘못되었다는 확신이 들 때만 고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처음 쓴 답이 맞지만 다른 정답이 생각났을 경우에는 주저 없이 고쳐야 합니다.
∙ 모든 문제에 답을 했는지 점검합니다.
시험유형별 전략에서는 객관식(연결형, 진위형, 선다형, 완성형) 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제 풀이 전략을 유형별로 정리할 것입니다.
① 진위형
1. 한글날은 9월 9일입니다.........................( )
진위형(OX형) 시험이란 어떤 진술문을 제시하고 그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도록 하는 시험입니다. 이런 진위형 시험을 치르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핵심어에 유의합니다. ‘항상, 모두, 전혀’ 등의 말들은 틀린 진술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완벽한 사실을 흔치 않으며 하나라도 예외가 있으면 그 진술은 오답이 되기 때문입니다. ‘늘, 가끔, 일반적으로, 흔히’ 등과 같은 말들은 옳은 진술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진술문의 길이를 본다. 진술문이 사실이 되려면 진술문의 모든 부분이 사실이어야 합니다. 진술문이 길수록 그중에는 틀린 내용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잘못된 논리를 경계합니다. 각각 옳은 두 문장이 잘못된 연결어로 연결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The US space shuttle was famous because there was a shuttle crash.라는 문장에서 앞 문장과 뒤 문장은 각각 사실이지만 because라는 연결어가 틀렸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틀린 진술문이 됩니다.
∙ 답을 모를 경우는 추측을 합니다. 확률은 50%나 되기 때문입니다.
② 선다형
1. 유럽 대륙에 속한 나라는?.........................( )
1) 미국 2) 영국 3) 중국 4) 일본
선다형 시험이란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중 맞는 답지나 혹은 가장 알맞은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시험입니다. 이런 선다형 시험을 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답지를 읽는다. 첫 번째 답이 정답이라고 생각되더라도 남은 답지를 읽는다. 정답은 나중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 분명히 틀린 답을 먼저 제거합니다. 교사들은 선다형 시험에서 분명히 틀린 답을 하나는 포함시키기 때문에 그것을 먼저 찾아내어야 합니다.
∙ 질문을 주의해서 읽는다. 특히 ‘-이 아닌 - 가장 올바른’ 등의 지시어에 유의합니다.
∙ ‘위의 답 모두’라는 말에 주의합니다. ‘위의 답 모두’라는 선택지가 있는 경우에는 그것이 정답인 경우가 많다. 사지 선다형에서 두 개는 맞고, 하나는 확신이 없으며, 나머지는 “위의 답 모두”일 경우에는 위의 답 모두가 정답일 가능성이 높다.∙ 가장 긴 답을 찾는다.
가장 긴 답지가 정답일 가능성이 크다. 정답은 주의해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③ 연결형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과 그 물질의 상태를 선으로 연결하시오.
연결형 시험이란 일련의 전제와 답지를 배열하여 전제에 대한 질문의 정답을 답지에서 찾아 연결하도록 하는 시험입니다. 연결형 시험을 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른편의 목록을 먼저 읽는다.
그러면 어느 범위에서 답해야 할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처음 나오는 답이 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정답이 나중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충분히 읽지 않으면 정답을 놓칠 가능성이 높다.
∙ 정답을 모를 경우에는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푼다.
답을 아는 문제를 다 푼 다음에는 그 문제를 다시 푼다. 이때 문제를 푸는 요령은 먼저 정답이라고 확신한 답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정답을 좁혀 가며 그 문제를 푼다.
④ 완성형
완성형 시험이란 질문을 위한 문장에 여백을 두어 질문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이런 완성형 시험을 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물이 태어나고 자라서 자손을 남기고 죽기까지의 과정을 ( )(이)라고 합니다.
∙ 문제를 여러 번 읽는다. 정답을 문장으로 쓰고 핵심어만 빼면 되기 때문에 이 방식이 흔히 사용됩니다. 여러 번 읽으면 생략된 말이 갑자기 떠오를 수가 있습니다.
∙ 문맥상의 단서를 찾는다. 완성된 문장에는 정답에 대한 단서가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빈칸이 문장의 끝부분에 있는 경우는 정답에 대한 단서 더욱 풍부합니다.
∙ 문장의 동사를 유의합니다.
단수이면 주어도 단수이고, 복수이면 주어도 복수이기 때문입니다.
∙ 풀 수 없는 답은 그냥 넘어갔다가 나중에 다시 푼다.
다른 문제를 푸는 동안에 문제의 답이 생각날 수도 있습니다.
*시험준비와 시험결과 분석도 도움이 되니, 아래 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