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지금까지 돈에 대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런데 요즘 나는 행복의 기준이 바뀌었다. 돈이 근본적인 해결이 아니다.
내가 내린 행복의 결론은 스트레스 없는 삶을 사는 것 즉 고민이 없는 삶을 사는 것이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스트레스가 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든 사람들은 살면서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직면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야 다양할 것이다. 누구는 직장상사 때문에, 또 누군가는 군대 선임 때문에, 그리고 감당할 수 없는 빚 때문에, 성치 않은 건강 때문에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는 바로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닐까?
우리는 왜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을까? 그 사람에게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든 잘 지내야 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틀어진다면 그곳이 곧 지옥이 된다. 그렇게 된다면 그 곳을 탈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떠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지옥 속에서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자유로운 사람
해결하기 힘든 고민들은 종류가 많겠지만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는 해결이 쉽다. 그냥 그 사람 옆을 벗어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용기가 없어 이것을 실현하지 못한다. 용기가 없다는 말보다는 준비가 되지 않아서 일 것이다.
더 좋은 회사로 이직을 할 수 있는 능력
회사가 아니어도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수입
고민 없이 써도 충분한 여유자금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떠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이 3가지가 충족되어 있어야 한다. 이 3가지는 별도로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를 다니면서 꾸준히 준비를 병행해야만 한다. 꾸준한 자기 계발, 목표 설정 등을 통해 조금 더 앞당길 수 있다.
항상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회사 생활은 언제든지 상황과 환경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고 준비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이 준비가 완벽하다면 남들에게 잘 보이려고 애를 쓸 필요도 없고 타인에게 스트레스를 받을 이유도 없어진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직장생활에 도움이 된다지만 이왕이면 아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구축해보고 싶다. 만약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조건이 생긴다면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능력을 갖춘다면 나는 조금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