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

[타이탄의 도구들] 탐 페리스

by 조윤효

오래전에 한꺼번에 구입 한 책 중 한 권이었다. 읽기를 미루고 있다가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다 읽어 이제는 읽어야 할 시간인가 생각하고 이틀에 걸쳐 완독 했다.


외국 저자의 책들은 번역가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진다. 예로, 타고르의 시를 류시화 시인이 번역한 책으로 읽었을 때 원작가의 영혼을 읽는 듯한 강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소장하기 위해 인터넷 서점을 통해 찾아보니 다른 사람의 번역본 밖에 없어 비슷할 것이라는 예상으로 구입해 읽었다. 아뿔싸! 그 느낌이 느껴지지 않았다.


타이탄의 도구들 또한 번역한 사람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성급히 읽지 않았다. 차분하게 그 원작자의 생각을 준비된 상태에서 받기를 원했다. 번역자가 두 명이라 조금은 글의 통일성이 없을 것이라는 기우도 있었다.


하지만, 읽을수록 경쾌한 느낌이 들었고 생활에 실천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았다. 성공적인 삶, 지혜로운 삶, 건강한 삶에 대한 타이타닉 즉 거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저자 탐 페리스가 자신의 언어로 전달한 책이다.


글의 내용 중 가장 나의 시선을 끈 표현은 '담대한 목표를 가진 사람일수록 디테일에 강하다. 큰 기회는 항상 작은 패키지 안에 담겨 배달된다.'이다.

사소한 것들이 큰 행운을 불러올 수 있다. 나와 관련된 모든 활동과 일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름을 주고 정성을 들일 때 우리는 기회의 신 앞머리를 잡을 수 있는 것이다. 예전에 읽었던 재테크 책에서 이와 비슷한 논리를 이야기한 것 같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푼돈을 아껴라.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지 않듯 푼돈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 더 큰돈은 다가가지 않는다. 결과론적으로, 일에서 성공하고 싶고 삶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사소한 일들에도 정성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생활의 질은 올라가고 인터넷 속의 정보는 넘쳐나 생각이 복잡해질 때가 종종 있다. 저자가 인터뷰했던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지혜 중 '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라는 말이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말인 것 같다. 버려야 할 것에 집중하는 방법으로 명상을 추천한다. 명상은 영혼을 위한 운동이다. 책 속에 다양한 명상법을 소개하고 있다. 하루 한번 제대로 호흡하기는 누구나 쉽게 맘만 먹으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쉽기 때문에 부담 없이 꾸준히 할 수 있다.


또한, 하루 중에 만나는 두 사람에게 맘 속으로 '사랑합니다. 당신의 행복을 기원합니다'라고 말을 할 때 생기는 삶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아침 5분 저널이나 글쓰기에 대한 거인들의 생각을 볼 수 있다.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한다. 또한, 'code poet' (코드 시인?)이라 불리는 우아하고 시적인 스타일을 지닌 프로그래머들이 미래의 주인공이 될 거라고 한다.


베르길리우스의 책 '아이네아스'를 읽다 보면 가끔씩 만나는 그의 시적인 표현에 줄을 긋게 되는데, 어떤 종류의 글을 쓰든지 사이사이 시적인 감성을 넣을 수 있는 능력이 미래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이 갖출 역량인 것 같다.


세겨 두고 싶은 말은 꿈과 목표의 차이를 경쾌하게 설명한 부분이다. 꿈은 상상이지만 목표는 구체적인 계획을 잡고 열심히 실천해서 얻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먼저 체계를 갖추는 것이라는 말은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이다.


누구나 성공적인 삶, 지혜로운 삶, 건강한 삶을 꿈꾼다.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거창한 결심이나 의지를 쓰는 게 아니라 우리 일상을 작은 활동들을 매일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 내면 된다. 책을 읽기 위해 하루의 특정 시간 대를 먼저 정하고 그 시간에 책을 읽으면 된다. 명상을 하고 싶다거나 운동을 하고 싶다면 그 또한 일정 시간을 정해 꾸준히 시도해 본다. 단, 자신의 의지를 쓰지 않아도 될 만큼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다. 그 작은 시작 시스템이 재미를 주어 점점 많은 시간을 즐겁게 원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결국, 시간이라는 배가 우리를 원하는 지점에 도달하게 해 줄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Gesture 영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