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직업이 주는 고통

사람 사는 이야기

by 맑고 투명한 날

우선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com/shorts/4o9XpqYJ57A?si=7pRI6d3jnZsCKB1m


이 세상은 힘이 있어야 살기 편합니다. 힘이란 꼭 물리적인 힘뿐만 아니라. 남들보다 많은 금전적 부. 또는 날 위해 힘써줄 고위층 사람을 많이 아는 것도 포함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엄청 화려해 보이는 연예계. 하지만 무대 위에서 화려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무대 뒤나 아래 또는 옆에서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엄청난 노력과 희생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그건, 그런 곳에서 일하지 않은 이상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영상에 나오는 분은 단역으로 캐스팅되었는데 갑자기 작중 배역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분명 pd와 작가가 상의했거나 아니면 일방이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도 있었겠지만. 문제는 그런 결정으로 하루를 날리게 된 사람이 입는 피해에 대한 보상입니다. 그 누구도 그런 것에 대해 책임을 안 집니다. 하루를 날리면 가뜩이나 박봉인 출연료. 그것도 매달 나오는 월급도 아니고 일이 있을 때만 돈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거기다 출연 역할을 위한 의상이나 스타일링을 위한 비용. 또 촬영 장소까지 이동하는 비용까지. 그 모든 비용에 대해 청구하지 하지도 못하고 오롯이 개인이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불합리한 것에 대해 항의를 하면 pd나 작가는 "야! 그 건방진 새끼 블랙리스트에 올려서 절대 출연시키지 마!!!"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을 당해도 쉬쉬하며 넘어갑니다. 왜냐. 자신이 입는 피해가 너무 크니까요. 갑은 을에 대해 자비를 베풀지 않습니다. 사회는 그렇습니다.


힘이 조금이라도 센 놈이 약한 놈을 괴롭히며 돌아가는 게 세상이거든요. 그건 인간이 처음 무리를 지어 생활하던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가 모두 사라지는 그날까지 절대 없어지지 않습니다. 인간만 그러나요. 동물 세상도 그러지요. 아니 무리를 짓는 모든 것들은 힘에 의한 지배를 합니다. 억울해도 힘이 약하면 혼자 삭혀야 하는 세상. 법에 의지하려 해도 돈 많은 놈과 엮이면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세상. 우린 그런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는 그렇지가 않아요. "난 그런 경험이 없는데..."라고 말하는 사람은 알게 모르게 이 세상을 갑의 위치에서 살고 있는 거겠죠. 뭐 능력이 없으면 그냥 입 닥치고 살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긴 합니다만. 그래도 좀 씁쓸하긴 합니다.


그래서 연예계는 선후배 그딴 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인기만 많이 얻으면 모두에게 군림할 수 있는 그런 곳이죠. 지금은 아주 유명한 배우가 되어 우리나라 최고의 미녀 배우와 결혼한 배우의 이야기를 하자면. (아마 여러분도 잘 아실 겁니다. 워낙 유명하고 잘 생긴 배우니까요.) 초기에는 주로 단역을 하다가 조연으로 성장했는데요. 하도 영상에 나오는 이런 일을 많이 겪어서 그런지. 또는 다른 억울한 일도 많이 당했겠죠. 그러다 드라마 주연이 되면서 하루아침에 뜨고 난 뒤, 주변에서 많이 변했다란 소리를 들었다고 합니다.


뭐 그 배우의 인성이 좋은지 아닌지 제가 직접 겪어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연예계 바닥이 어떻게 돌아 가는지 잘 아니까. 인기를 얻기 위해 이를 악 물었을 겁니다. 그러다 인기를 얻어 자기를 핍박하던 방송국이나 영화판에 자기 목소리를 내었겠지요.


그런데 그걸 보며 뜨더니 건방져졌다거나 인성이 원래 쓰레기였는데 뜨고 나니 본성이 드러났다 등의 말이 나오는 것일 테고요.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면요. 저라도 그럴 거 같습니다. 단역이나 조연일 때는 갖은 핍박을 다 하다가 인기를 얻어 자기의 정당한 목소리를 내면 그전까지는 pd니 작가니 하며 온갖 갑질을 하다가 그 갑을 관계가 역전되니까. 억울했는지 "그 새끼 뜨더니 건방져!"라고 하소연을 하는 거겠죠.


저도 imf때 아주 잠깐이지만. 방송 보조와 보조 출연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말하자면 절대 이런 곳에는 처음부터 발을 들이면 안 된다는 겁니다. 뭐 세상에 더럽지 않은 곳이 없다지만 여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그런 곳이더군요.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며 이런 불합리함 속에서도 일을 합니다.


그야 한번 인기를 얻으면 평범한 사람이 평생 일해도 절대 얻지 못할 부를 얻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로또나 복권 같은 그런 겁니다. 한방이면 인생 역전이 가능하거든요. 요즘은 로또도 당첨금이 적어 인생역전이 불가능하지만. 이런 연예계에서 한번 뜨면 수백억 버는 건 정말 애들 장난이니까요. 제가 놀란 건. 그렇게 크게 인기를 얻은 배우도 아닌데 돈을 정말 수십억 벌었더군요. 광고와 드라마 영화에 출연해서 번 돈일 텐데... 그러니 소위 인기가 좋은 배우는 어떻겠습니까. 가수고 배우고 개그맨이건. 얼굴 좀 알리고 인기만 좋으면 진짜 돈을 갈퀴로 쓸어 담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그렇게 되는 건 절대 아니지요. 선택받은 소수만 그렇게 되는 것이고 대다수의 사람은 절대 그런 부를 누리지 못합니다.


오늘은 토요일. 로또 추첨이 있는 날입니다. 재미 삼아 자신의 운이 어떤지 한번 시험해 보시길. ㅎㅎㅎ 예전 일하는 곳에서 같이 일하던 아줌마 직원분이 3등에 당첨된 일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국민은행에서 주관하던 때였는데요. 3등은 6개 번호 중에서 1개만 틀린 걸 말합니다. 단, 한 개의 번호만 더 맞았으면 수십억 원이 손에 들어오는 건데... 많이 아쉬웠을 겁니다. 그 당시 한 게임에 2000원이었고 지금은 야당 대통 후보까지 나왔던 나 김문 - 순대 덕분에 1000원이 되었지만. 그때 1등 당첨이 계속 안 나와 다음 회차로 1등 당첨금이 이월되었던 시점이었고 그래서 전 10만 원이나 투자했지만. 모두 꽝... ㅎㅎㅎ 인생은 한 방이기도 하지만 그것만 믿고 있다간 진짜 한방에 나락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하여튼 영상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빨리 지금보다 더 성공해서 남들과 상관없이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돈을 많이 주는 것도 아니고 아주 짧은 단역조차 이런 식으로 억울하게 사라져도 다음을 위해 항의조차 할 수 없는 처지. 그런 삶을 살지 않기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날이 정말 춥습니다. 노약자들이 추운 날씨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고 심지어는 뇌경색으로 사망까지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영상 덕분에 이런저런 잡설만 늘어놓았네요. ㅎㅎㅎ


...fin...


단역 배우에게 일이 갑자기 사라졌다.jfif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