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EO

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 소셜 태그

SEO

by 하이프마크


요즘에 SNS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드물죠. 스마트폰이 보급 된 이후로 지금까지 SNS의 중요성은 더하면 더해졌지 앞으로도 덜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SEO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SNS 플랫폼에 웹사이트가 공유된다면 그를 따라 들어오는 고객들의 수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많은 고객은 더 많은 트래픽을 의미하죠. 검색 엔진으로 하여금 사이트 랭킹 점수를 높게 책정하게 만들어 상위 랭킹 노출에 매우 유리해집니다. 그러니 SEO를 위해서라도 4개 이상의 SNS에 연결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를 SEO에 유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메타 태그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소셜 미디어 메타 태그입니다.


소셜 태그는 HTML 태그로 사람들이 웹사이트의 주소를 공유할 때 이미지, 제목 디스크립션을 제공해 한눈에 웹사이트가 어떤 곳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를 직접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알맞게 선택할 수 있고 인용문이나 해쉬태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웹사이트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어 잠재고객들을 이끄는 데 좋습니다.


이런 소셜 태그는 SNS마다 사용되는 태그가 조금씩 다른데, 다음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그래프 태그(Open Graph)


오픈 그래프 태그는 보통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같은 SNS에서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URL을 공유할 때 웹사이트 대표이미지 제목 그리고 디스크립션이 뜨도록 만들어주는 작업으로 공유된 웹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인지 알려줍니다. 따라서 이 태그를 사용하실 때, 적절한 이미지를 선정하시고 제목과 디스크립션을 써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러한 오픈그래프를 설정해주시지 않는다면 크롤러가 알아서 정보를 가져가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맞지 않는 이미지나 설명이 들어갈 수도 있으니 꼭 설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이 만들어 <head> 태그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SNeQzsX_-G-PTAFDsAT99Y4EDZSKEAL6hlQkme7w40w_i_unAdndNL2m7hcsRr20XTs9awn9I4ClyKljvgfAIu-KBmy7IDedCnC8PmMGuWvQlBeGLIZZ20MnFpxSNY3XO7SLwzvf


이렇게 설정해주신다면 공유할 때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TbZgvc-wR1ogusiEKfLRICm5czk2P9noZXm97Pjp3deDva4IpwB14bimqx6evHXrHAmwiWZp2aH2SgZV2SkbVn6qiuZTtbt1Z78rwU6eSkg8xZunDmO4OC0KhqXbJe1ATPBt2zek


이미지와 제목, 디스크립션이 알맞게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 카드(Twitter Cards)


트위터 카드는 오픈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트위터 내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그 링크의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 제목, 요약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트위터는 140자까지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트위터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트위터 카드는 총 4종류가 있습니다.


- 요약 카드(Summary Card): 웹 사이트의 이미지와 그와 관련된 제목 및 요약이 표시됩니다.

- 큰 이미지가 들어가는 요약 카드(Summary Card with Large Image): 웹 사이트의 큰 이미지와 그와 관련된 제목 및 요약이 표시됩니다

- 앱 카드(App Card): 앱을 홍보하는 카드로 클릭할 경우 앱이 공유됩니다.

- 플레이어 카드(Player Card): 비디오나 오디오 같은 미디어 용 카드입니다.


이 중 자신이 공유할 주소의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확인한 후 맞는 것을 등록해야 합니다.


트위터 카드 역시 오픈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head> 태그 내에 다음과 같이 들어갑니다.


L-Fg95U8zXFS7Vvi2RiWncD9m3b6AhNAKtUvxatWWkP9JgtJ_9nKpd8JNWf6j1Y34Jqy2tflsiOnMGtckQKIpvfvvjIw5M9q3wFH1IwzYPIE7AM5BT-BXQ3DO0_lUj4JAyjVKRAh


적용이 된다면 다음과 같이 이미지가 뜹니다.


pk18LBw9pWcyEgwE3CdEh9-sI87eOhfzpSTjSFwKv6QlUkabx-_s0mqV37N12q69SarIDD5SalVHo-U7MzYWddTcXVsGUmUpb1CPqPLy93GLqUuhPk1ItlMvbwdC1Of2MODYZ2G3


그 외에도 구글 플러스 등에서 사용하는 스키마 태그 등 여러 소셜 태그 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태그들을 설정하셔서 잠재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에 공유해보세요. 많이 공유하실 수록 많은 잠재 고객들을 모을 수 있을 뿐더러 SEO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 헤딩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