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글을 읽을 때 가장 사람의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제목입니다. 명확하게 쓰여있는 제목은 사람의 이목을 끌고 잘 정리된 문단은 가독성을 올려줍니다. 그걸 위해 쓰이는 것이 바로 헤딩 태그입니다.
그렇다면 이 헤딩 태그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헤딩태그는 제목과 부제목을 문단과 구분시켜 사람들의 이해를 돕는데 쓰입니다. html를 사용해 만들어지며 H1에서 H6까지 있습니다. H1이 가장 크기가 크며 H6이 가장 작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헤딩태그를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검색엔진 이용자들이 콘텐츠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용자들뿐 아니라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가져가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검색 엔진은 제목을 통해 정보를 판단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목에 넣고 그 다음 세부사항들을 아래 적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제목과 부제목을 읽고 내용을 다 파악했다고 생각해 세부적인 문단은 쉽게 넘기는 경우가 많기에 H1 태그를 사용한 제목에서 내용을 어느정도 요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글의 구조를 역피라미드 형으로 만들어 크기가 큰 순서대로 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제목이 H1로 가장 크기가 크고 그 다음은 부제목, 그 다음은 단락 순으로 점점 글자 크기가 작아지겠죠. 같은 크기의 태그를 두 번 이상 사용하면 중요도가 떨어져 보이기 때문에 한 번씩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H1 태그는 한 번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H1~H6의 모든 태그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부분 몇개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H3 다음에 H2가 오는 등 크기를 바꿔서 사용하는 것은 이용자들이 정보의 경중에 혼란을 얻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콘텐츠의 제목이 될 H1에는 핵심 키워드를 꼭 포함하시기 바랍니다.
제목을 너무 길거나 짧게 작성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넣되 짧으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지 못하고 너무 길면 외면 받겠죠. 그러니 적당한 길이에서 최대한 매력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흥미를 끄는 제목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방문율을 높여 트래픽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헤딩 태그가 작성되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의 접근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SEO 최적화에 있어 불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중요한 점 하나가 더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헤딩 태그가 잘 쓰인 콘텐츠는 페이지 구성요소인 피쳐드 스니펫으로 노출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피처드 스니펫은 레귤러 스니펫이나 리치 스니펫이 가장 상단에 박스 형태로 표시되는 것을 말하며, 이미지가 포함돼 있고 검색 결과에 대한 답변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주목을 끕니다. 피처드 스니펫이 획득 될 경우 기존 1페이지 노출보다 훨씬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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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헤딩 태그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 웹 트래픽과 전환율을 크게 올릴 수 있으니 SEO 최적화를 위해 매력적인 해딩 태그를 고안해 많은 효과를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