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애널리틱스 자체 안에서 전자상거래 추적을 할 수 있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간단히 전자상거래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gtag.js를 통해 구현할 수도 있지만 gtm을 이용해 추적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따라서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추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DataLayer를 구현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일전에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ataLayer를 정의해 만드셨다면 이제 GTM을 통해 변수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유형은 데이터 영역 변수로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벤트를 구매로 할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은 그에 맞춰 ecommerce.items로 해주세요.
이를 입력하셨으면 저장하면 됩니다. 이러면 변수가 생성되는 건데요, 이제 트리거를 만드셔야겠죠.
트리거 유형은 맞춤 이벤트로, 이벤트 이름은 DataLaye의 이벤트 변수에 맞춰진 이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purchase로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저장해주세요.
변수와 트리거를 만드셨으면 마지막으로 태그를 만드셔야겠죠.
이제 앞서 만든 트리거를 이용해 이벤트 매개변수를 넣어 태그를 완성해봅시다.
유형은 GA4의 이벤트, 이벤트 이름은 아까 설정해주신대로 purchase 해주시면 됩니다. 매개변수 이름도 GA4에서 정의한 이름을 꼭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값에는 아까 만든 변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전부 완료가 된 것인데요, 이렇게 GTM을 통해 구매 전자상거래를 추적할 수 있는 것처럼, 환불, 체크아웃, 프로모션 등도 이와 같이 변수를 만들어 전자상거래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GA4의 전자상거래 이벤트 유형과 변수는 위와 같은데요, 이벤트 이름에 따른 매개변수를 꼭 확인하셔서 변수를 만드실 때 포함하시길 바랍니다. 해달 변수 이름이 포함되지 않으면 GA4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해당 이벤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를 전부 적용시켰으면 보고서 역시 확인해봐야겠죠? 전자상거래 추적이 시작돼 데이터가 수집된 후에 보고서를 확인해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 4에 들어가 수익 창출에서 수익창출개요, 전자상거래 구매 등 보고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수익창출개요 보고서에 들어가면 전체 수익의 개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수익, 전자상거래 수익, 총 광고 수익, 전체 구매자 수, 처음 구매자 수 등 다양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좀 더 디테일한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다면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에 들어가주세요.
그럼 이렇게 좀 더 자세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GTM을 통해 GA4에서 전자상거래 추적이 가능하다면,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 훨씬 도움이 되겠죠. 전자상거래 추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그에 맞춰 마케팅을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