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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Oct 28. 2021

구글 애널리틱스 4 : 교차 도메인

GA



어떤 데이터 분석을 하든 전체 숫자에 허수가 많다면 그 데이터는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사실 중복을 거르는 것은 데이터 분석에 있어 기본이나 마찬가지 인데요, 이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중복을 거를 수 있는 망을 여러개 설치하고 있죠. 추천 제외나 ip를 이용한 제외가 이 예입니다.


또 하나의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교차 도메인을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교차 도메인 추적은 다른 도메인 두개를 연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왜 교차 도메인 추적을 해야할까요?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같은 도메인임에도 조금의 형태가 다르면 다른 사이트로 인식해 중복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하면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굳이 같은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묶고 싶은 웹사이트들을 묶어 수집할 수도 있죠.


따라서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하면 데이터를 보는 데 편리한데요, 서브 도메인일 경우에는 굳이 설정해주지 않아도 같은 사이트로 인식하기 때문에 굳이 설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브 도메인은 이런 예시들을 말합니다. 모바일 버젼의 m.xxx.com같이 메인 도메인 주소 앞에 이런 형태로 붙었을 경우입니다. 하지만 교차 도메인인 xxx1.co.kr과 xxx2.com은 다른 사이트로 인식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사실 GA에서 교차 도메인을 설정하는 것은 비교적 복잡했습니다. 하지만 GA4로 오면서 한결 간단해 졌는데요. 한번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에 들어가 속성의 데이터 스트림을 눌러주세요.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이 가능한 모든 스트림이 뜰 것입니다. 거기서 교차 도메인 추적을 하려고 하는 웹사이트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맨 아래에 추가 설정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태그 설정 더 보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런 창이 뜨는데요, 이곳에서 도메인 구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에 뜨는 안내를 잘 봐주세요. 여기서 변경한 내용은 다른 속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제 조건 추가를 눌러 설정을 해볼까요? 조건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다음 값과 완전 일치

다음 값을 포함

시작값

정규식 일치

종료값


이번엔 주소를 사용해 간단히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다음 값을 포함을 눌러주시고 연결할 도메인 주소를 옆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형태가 완성되겠죠. 이제 저장만 하면 설정이 끝난 것입니다.


적용이 잘 되었는지도 확인을 해봐야겠죠? 


연결한 사이트의 링크가 있는 웹페이지를 열어봅니다. 그 후 그 링크를 클릭하셔서 이동해보면 되는데요. 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_gl 링커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example.com/?_gl=1*abcde5*

그러면 이런 형태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_gl 이 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이제 중복값 걱정 없이 같은 사이트의 다른 도메인이어도 같은 사이트로 인식해 트래픽 소스가 일관되게 나오겠죠. 그럼 데이터 분석도 정확해질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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