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Nov 23.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알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하기라는 기능이 있단 걸 이전에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웹사이트를 통한 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상품 판매 5000개 돌파 혹은 회원가입 만 명 달성 등의 분명한 목표를 삼는다면 현실적으로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자들은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자주 확인을 해보겠죠. 하지만 매번 목표가 달성됐는지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시간이 소모되는 일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그런 반복 작업을 방지해줄 수 있는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알림입니다.


목표 달성에 대한 알림 설정을 한다면 목표가 달성된 순간 이메일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굳이 매번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알림 설정은 어떻게 할까요?


먼저 관리에 들어가 오른쪽 하단에 있는 맞춤 설정을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시면 바로 새 알림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먼저 알림 이름을 설정해주셔야겠죠. 저는 매출 5000 달성이라고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기간에 보시면 이 알림이 실행될 때 이메일 수신 추가가 있는데요, 그를 누르고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중요한 알림 조건입니다.


먼저 알림으로 목표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조건을 보시면 미남, 초과, 감소, 증거, 감소비율, 증가비율이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죠. 여기서 생각한 목표 달성에 맞는 조건을 택해주세요. 저는 5000 이상을 원했기 때문에 초과를 눌렀습니다. 값에는 5000을 넣으면 되겠죠.


이럴 경우 목표가 달성될 경우 저에게 알람이 옵니다.


비단 알림이 표시되는 경우가 목표에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목표를 여기서 새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걸 확인하고 싶다면 사용자나 세션을 기준으로 삼아 조건을 걸면 조건에 따라 알림이 발생합니다.


특히 이 감소의 경우 알림을 잘 설정하신다면 활동하는 회원수나 클릭률이 전년/전월 대비 줄어든 걸 따로 확인하지 않아도 알림으로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알리미 사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