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Nov 23.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사용자 탐색기

GA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사용자들의 활동을 수집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뜻은 사용자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활동을 안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활동을 분류해 분석하고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향후 마케팅 방향을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용자들의 활동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바로 사용자 탐색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사용자 탐색기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들의 활동을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사용자 탐색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잠재고객 탭을 이용해 사용자 탐색기로 들어가주세요.





그럼 이와 같이 고객 ID와, 세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수익, 거래수, 목표 전환율이 뜹니다.


이제 여기서 특정 고객들의 행동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고객 id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디테일한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용날짜, 기기 카테고리, 획득, 채널, 소스/매체, 캠페인, 맞춤 측정기준까지 이 고객에 대한 정보가 전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션, 세션 시간, 수익, 거래수, 목표 달성 횟수 등 이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한 모든 활동들 역시 함께 표시됩니다.


보고서 본문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어느 페이지를 조회했는지, 어떤 이벤트가 달성되었는지 디테일하게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사용자 탐색기를 잘 활동하시면 회원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디테일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회원들이 많이 모이는 이벤트나, 혹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 같은 걸 알 수 있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방향을 정할 수 있겠죠.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