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 데이터가 무엇보다 있어야 합니다. 많은 고객들이 어떠한 경로로 어떻게 들어왔는지, 사이트에서 고객들의 행동이 어떤지 등을 분석하고 답을 내고 조금더 고객에 대해 알고자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다양한 툴이 있지만 그중 많이 선호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GA)는 기본적으로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료 버전인 GA 360도 있습니다. 이 두가지 무료와 유료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GA vs GA 360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무료이면서 많은 보고서와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단점으로 한가지 샘플링이 있습니다. 샘플링은 모든 Raw 데이터를 처리하여 분석하지 않고 데이터 중 일부 값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측한 리포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무료 버전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GA)는 50만 세션이 초과되면 샘플링이 발생하고 GA 360에서는 1억 세션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면 GA는 데이터 샘플링이 걸려 정확도가 떨어 질거라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알아야 합니다. GA의 실시간, 잠재고객 등 기본보고서는 샘플링과 상관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그먼트 설정 등 원하는 기준의 보고서를 설정해 보고자 할때 50만 세션을 넘기면 샘플링된 리포트가 제공 됩니다. 이를 통해 보고서 설정을 바꿔 샘플링이 적용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차이점은 조금씩 다릅니다. 속성개수, 맞춤 측정기준 및 항목 등 개수 차이도 있지만 GA 360은 로우데이터의 소유권을 가져 엑세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활용도가 높은 전체보기 보고서는 GA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전체보기 보고서는 여러 속성의 데이터를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예를 들어 GA에서는 웹과 앱 데이터를 따로 봐야 하지만 GA 360에서는 전체보기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해 좀더 나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은 GA와 함께 기업용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활용도가 좋은 빅쿼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GA360에서는 이 빅쿼리와의 통합,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이 가능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일 중요한 비용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GA 360은 월간 히트수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니 비용 문제도 고려하여 데이터 분석 환경을 구축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구글에서 GA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으며 GA의 4번째 버전인 GA4가 릴리즈 된 상태입니다. GA4는 기존 GA와 데이터 수집 및 이벤트 기본 단위부터 구축 셋팅 및 분석 방식등에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차이점은 다음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