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
Compute Engine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상머신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 및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되기만 한다면 들어가 만들 수 있고 바로 제거할 수 있는 가상 서버를 제공해줍니다.
이 서비스는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해 구글인프라에서 대규모 컴퓨팅 클러스터를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전 세계에 있는 데이터 센터가 광섬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단일 인스턴스에서 글로벌 부하 분산 클라우딩 컴퓨터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전에 비용을 들여 준비기간을 가질 것 없이 빠르고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는 가상 CPU 수천 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Compute Engine은 다양한 인스턴스 구성 및 이미지를 제공하는데요, 이 인스턴스에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Linux 및 Windows Server용 공개 이미지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만들거나 기존 시스템에서 가져올 수 있는 비공개 커스텀 이미지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ntainer-Optimized OS 공개 이미지를 실행하는 인스턴스에서 자동으로 시작되는 Docker 컨테이너를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Compute Engine은 사전 정의된 머신 유형 세트를 사용하거나 자체 커스텀 머신 유형을 만들어 가상 CPU 수 및 메모리 용량과 같은 인스턴스의 머신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는 컴퓨터 한대를 빌린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각 인스턴스는 Google Cloud Console 프로젝트에 속하며 한 프로젝트에는 인스턴스가 한 개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인스턴스를 만들 때 해당 인스턴스의 영역, 운영체제 및 머신 유형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삭제하면 인스턴스 역시 삭제됩니다.
기본적으로 각 인스턴스에는 운영체제가 포함된 작은 부팅 영구 디스크가 있습니다. 작업할 때 더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한 경우 인스턴스에 스토리지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인스턴스의 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고유한 VPC 네트워크의 서브넷과 연결됩니다. 동일한 네트워크 안에 위치한 인스턴스들은 로컬 영역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서로 통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젝트는 최대 5개의 VPC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를 만들고 관리하려면 Google Cloud Console, gcloud 명령줄 도구, REST API를 비롯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인스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려면 Linux 인스턴스의 경우에는 보안 셸(SSH)을, Windows Server 인스턴스의 경우에는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RDP)을 사용하여 인스턴스에 연결합니다.
이제 가상 머신(VM)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머신은 다음과 같은 개념들이 존재합니다.
머신 계열: 특정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프로세서 및 하드웨어 구성으로 선별된 세트입니다. VM 만들기 프로세스 중 선호하는 머신 계열을 선택하고 VM을 구성합니다.
시리즈: Console 내에서 머신 계열은 시리즈 세대에 따라 추가적으로 분류됩니다. 최신 VM은 2세대로 분류되고 이전 VM은 1세대로 분류됩니다.
머신 유형: 모든 머신 계열에는 다양한 워크로드 요구사항에 맞는 특정한 vCPU 대 메모리 비율로 머신 형태가 사전 정의되어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머신 유형이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범용 VM으로 커스텀 머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머신 유형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유형엔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머신 유형: 사전 빌드돼 즉시 사용 가능한 구성으로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머신 유형: 비용적인 면도 고려하면서 최적의 vCPU와 메모리 용량을 갖춘 VM을 만들 수 있습니다다.
스팟 머신: 컴퓨팅 비용을 최대 91% 줄일 수 있습니다.
컨피덴셜 컴퓨팅: 민감한 정보를 처리 중에도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적정 크기 권장: 자동 추천 기능을 통해 리소스 사용률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머신 유형은 메모리, 디스크 등을 포함해 인스턴스에 제공할 수 있는 가상화된 하드웨어 리소스 모음을 지정합니다.
사전 정의된 머신 유형의 워크로드에 따른 권장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어떤 머신 계열이 자신이 작업할 프로젝트에 알맞는지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꼭 해보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커스텀 머신 유형은 사전 정의된 머신 중 원하는 게 없을 경우 사용하는데요. 이 유형을 사용하면 특히 vCPU 수와 메모리 양이 맞춤설정된 VM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사전 정의된 가상 머신 유형에 적합하지 않은 워크로드나 추가 처리 능력이나 메모리가 필요하지만 다음 수준 머신 유형에서 제공되는 모든 업그레이드는 필요하지 않은 워크로드에 적합합니다.
또한 Compute Engine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가상 머신의 모음인 인스턴스 그룹 기능도 제공합니다. 수요에 따라 가상 머신을 자동으로 만들고 삭제하며, 오류가 발생한 워크로드를 복구하고,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이는 관리형 인스턴스 그룹(MIG)과 비관리형 인스턴스 그룹으로 나눠집니다.
관리형 인스턴스 그룹(MIG)을 사용하면 동일한 여러 VM에서 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턴스 템플릿을 사용해 동일한 인스턴스 그룹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동 확장, 자동 복구, 리전(멀티 영역) 배포, 자동 업데이트 등의 자동화된 MIG 서비스를 활용하여 워크로드의 확장성 및 가용성을 높입니다.
비관리형 인스턴스 그룹을 사용하면 직접 관리하는 여러 VM에서 부하 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스케일링, 자동복구 등 관리형 인스턴스 그룹에서 제공하는 몇가지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안 역시 기본 하드웨어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 ID 및 액세스 관리 (IAM)VM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권한이 부여되었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처럼 Compute Engine은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인데요,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사전에 준비를 할 필요가 없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입니다. GCP 내부의 서비스들과 연동이 쉽다는 점도 메리트겠죠.
하이프마크에서는 기업의 웹앱로그데이터의 클라우드 적재와 ETL 파이프라인 구성 그 외 클라우드 내 데이터분석 환경 구축 및 분석 시각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 GCP등 클라우드 이전 매니지드서비스 및 웹앱로그데이터 태깅 적재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참조 : https://cloud.google.com/compute/docs/instances
https://cloud.google.com/compute/docs/machine-types#predefined_machine_ty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