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글 애널리틱스는 외관상으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비슷하지만 기능 별로 보면 차이점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하나씩 구글애널리틱스 4 화면 주요 구성과 기능을 알아보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헤더 영역
2. 메뉴영역
3. 콘텐츠 헤더 영역
4. 콘텐츠 영역
1-1 검색 기능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검색 기능은 메뉴 영역에 위치하고 보고서와 도움말에 대한 검색 결과만을 보여줍니다.
GA4 에서는 검색 기능이 헤더 영역으로 바뀌었고 검색어와 관련된 보고서, 도움말, 설정 뿐만 아니라 추천 데이터 등 다양하게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GA4 검색에서는 검색창에 보고 싶은 데이터를 질문하면 그에 해당하는 검색 결과를 볼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개선된 검색 기능은 기간(지난 주, 지난 달, 이번 달)뿐만 아니라 맞춤 정의한 변수에 대한 질문의 결과도 보여줍니다.
- 홈 : GA4의 주요 지표를 종합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 최근 30분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수명주기, 사용자 :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보고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벤트 : 일반 이벤트에 대한 정보와 전환 이벤트에 대한 보고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탐색 : GA4의 데이터를 7가지의 분석 템플릿에 맞춰 다양하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 구성 : GA4의 잠재고객과 맞춤 측정기준, 측정항목을 생성할 수 있으며, GTM 및 App에서 전송한 사용자의 테스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디버그뷰가 있습니다.
- 관리 : GA4의 설정을 관리하고 다른 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3-1 비교 추가 기능
보고서의 콘텐츠 헤더 영역에서는 비교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교 기능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기능과 비슷합니다. 클릭시 우측의 설정에서 사용자 속성, 잠재고객, 위치 등을 설정해 보고서에서 비교 데이터를 추가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설정된 모든 사용자를 포함해 5개까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비교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 보고서가 나타납니다.
3-2 기간 비교
보고서 조회 기간 변경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비슷합니다. GA4는 홈, 실시간 보고서를 제외한 보고서에서 기간 변경을 하실수 있습니다.
기간을 눌러 보시면 설정된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기간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후 적용을 눌러주면 설정된 기간의 데이터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교 설정도 있습니다. 비교 설정을 활성화 하면 보고서의 비교 데이터가 보고서에 추가 됩니다.
비교 데이터가 추가된 보고서는 표시된 영역이 추가된 비교 데이터 입니다.
GA4 보고서에는 아래와 같이 테이블이 포함되어있는 데이터를 볼수 있습니다. 테이블 기능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1 테이블 검색 기능
테이블 검색 기능을 이용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검색 조건은 일치, 포함, 시작값, 정규식등 다양하게 검색을 할수 있었지만 GA4는 포함으로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4-2 테이블 기본 측정기준 변경
아래와 같이 테이블의 기본 측정기준을 변경하여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3 보조 측정기준
기본 측정기준 외에 1개의 측정기준을 더 추가해 조금더 세밀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