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지난번과 이어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 다른 이벤트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기존것과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며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번과 동일하게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살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이번에도 <a>태그 입니다. 클래스는 link_title를 확인했습니다.
1-1 태그 생성
태그를 생성해 이벤트명 > 태그 유형 > 추적 유형을 선택후 이벤트에는 라벨빼고 알맞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라벨은 트리거 설정 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2 트리거 생성
저번에 말씀 드렸듯이 <a>태그이므로 링크만을 선택해 트리거를 생성해주도록 하겠습니다.
1-3 트리거 구성
처음 <a>태그 클래스를 복사해둔 link_title를 입력해 저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4 라벨 변수 설정
처음 라벨설정을 안해주었기 때문에 설정을 하겠습니다. 콘텐츠는 수시로 바뀌며 여러 콘텐츠가 있어 변수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제공하는 변수를 이용해 콘텐츠 클릭시 제목을 수집할수 있도록 해주겠습니다.
기본 제공 변수로 Click Text를 설정해주게 되면 이제 콘텐츠 클릭시 제목이 수집이 됩니다.
이렇게 변하는 값들이나 공통된 콘텐츠이긴하나 여러개의 경우 구별을 할 수 있도록 변수를 지정해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SNS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두가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따로따로 태그를 생성해 하는 것보다 위 방법처럼 이용해 하나의 태그를 이용해 두가지 데이터를 수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태그 생성
이전과 동일하게 설정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라벨에 Click Text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편하게 {{ 입력하면 목록이 나오니 이전 방법처럼 어렵게 안하셔도 됩니다.
2-2 트리거 구성
트리거 생성은 <a>태그이므로 링크만으로 설정을 해주시고 구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sns 클래스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두가지 클래스가 나옵니다. 두가지를 동시에 설정을 해주려면 클래스명이 같은 link_sns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시작으로 설정을 해준뒤 link_sns를 입력해주어 저장해 두었습니다.
link_sns link_twitter
link_sns link_insta
이제 이벤트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작동이 잘되는지 여부를 확인 후 ga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GA 실시간 이벤트를 통해 어떻게 수집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라벨 값들이 콘텐츠 제목, SNS 이름 으로 잘 수집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태그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