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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Mar 23. 2022

구글 애널리틱스 : GTM이용 스크롤 이벤트 설정

GA


이번에는 스크롤 이벤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은 페이지마다 틀리지만 어느 페이지는 스크롤을 얼마나 내려서 얼마나 보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를 추적하여 페이지를 파악하여 수정을 거쳐 좀더 고객에게 좋은 페이지로 거듭날수 있습니다. 


1. 스크롤 이벤트


1-1 태그 생성


이번 태그 생성은 변수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 URL}} : 스크롤 이벤트 발생 페이지 URL을 수집

{{Scroll Depth Threshold}} : 이벤트 발생시  30, 60 등 설정된 스크롤 깊이 데이터 수집 

비상호작용 조회 참으로 설정이유는 스크롤 이벤트가 상호작용으로 간주되지 않아 이탈률에 영향을 주지 않아 설정해두었습니다.





1-2 트리거 생성


구글 태그 매니저는 트리거 유형이 다양하게 세팅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다음 유튜브 설정도 바로 위에 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1-3 트리거 구성


대부분 홈페이지는 세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세로 스크롤 깊이를 체크해줍니다. 이제 비율을 원하시는 비율을 입력해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2.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이용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을 끝까지 다내렸다면 30,60,90에 대한 이벤트가 우측에 3번 발생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3. 확인


실시간 이벤트로가 액션 : {{Page URL}} / 라벨 : {{Scroll Depth Threshold}}이 어떤 방식으로 수집되는 확인하시면 됩니다. 처음 설명보다 눈으로 보고 어떻게 수집되는지 확인하면 더 알기 쉽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태그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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