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애널리틱스 : GTM 이용 동영상 이벤트 추적

GA

by 하이프마크

이번에는 웹 페이지에 동영상이 있을시 이벤트 추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동영상의 사용자 반응 분석이나 광고 확인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본 제공 변수를 세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씩 설정하기보단 미리 설정을 해두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DyaSnOMJzLv4FPIP1L86Z73JWJFIboKagc9Ub8Pg4HvcVr1MveUoi5kfnSPkHVovLS8nGqWtm70f0HXxYC39uao9GYkaA2MdsfBVygLhDkPgME45ciA_5FFpQNRsIqLf98Pupi



1. 동영상 이벤트


1-1 태그 생성


먼저 태그를 생성해 세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변수에대해 설명을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Video Title}} : 동영상 제목을 나타냅니다.

{{Page URL}} : 동영상 페이지 URL을 나타냅니다.

{{Video Status}} : 동영상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예 : 시작, 진행, 일시정지 등)

{{Video Percent}} : 설정해둔 동영상의 퍼센트를 나타냅니다.


a6SqhyUNE4z7Tqh3iCe7AF3Ic3v61N-8nmexs-ZaxB9Tpg7KSxtZ779G5R0HQq8vOEbXMsp56Sbph4oWN5svYBVEWsTG9VzfsQ8b6ulaYsNw2UMLL6e6W5vbcGPgNsj3qHrLKSAj



1-2 트리거 생성


트리거를 YouTube 동영상을 선택해 만들어 줍니다.



wXaDbo8JyF-bqoLk5bCbP7tFa_IoJGTTrr176D44dKMmnf8lA7bAQP900RXBPa1zrvqgS5dX5k7c8jnpgRfk6qUBXl_UvT90IPzYlnteurk5SkRdlZPDU11BWfudcfJBIZWciixz



1-3 트리거 구성


시작 : 영상 시작하는 순간 트리거 발동

완료 : 영상을 다본 순간 트리거 발동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 이름처럼 발생하는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이벤트에 따라 트리거 발동

진행률 : 영상의 조회한 비율에 따라 트리거 발동



wKH-kSpi282AdTC-zwQ4NKtkNbM9z9q-KeCH3CuGkmaefQ1tbqWkBUlwTTnHeod7JuZmcRTqs2z2iVPK1v5XHv8bY57RY8EICO4MS80E0dW0UAV8x91u3mFCCX-jE65q2bpohCMx



2.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 후 좌측 유튜브가 실행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많이 실행 되었는데 GA에서는 어떻게 데이터가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RSfXLiDbucwrdk3rr7ZSNHLGSGiCjcKV3HBVMqDuVwWaEGitAJRXU6Y2PiPXl-XuQE4TD4nJgblD8Gi7HMYXeKtH5EMsebkFh_T1qgUjFaaBqIecuDD8HGZvm7vaunz3sYNWWx



4. 확인하기


이제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간 이벤트로 이동하여 데이터 수집이 어떻게 수집이 되는지 확인하면 끝이 납니다. 원하시는 변수를 선택해 알맞는 데이터를 수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_7mO1i7DJBA6Xxh3jPXzCdJ_mZHQiHeCb_8RURvwiXpJzrY2NkMUY0DOi1QBFHs9G3OfYjRAZBZJ1_V2SqbCLBix6lsE8Tf63LkXw3svsfbUcy2eYDGm-vIAG47wGnaFWskOV_lA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 마크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애널리틱스 : GTM이용 스크롤 이벤트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