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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Mar 24. 2022

구글 애널리틱스4 : 보고 ID 란?

GA4


보고 ID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에서 중요합니다.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에 적용하려면 기본 보고 ID를 선택해야 됩니다. 원하는 보고 ID를 선택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선택을 할 때는 고려해야할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GA4에서 기본 보고 I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고 ID란?


GA4의 신원 보고는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GA4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ID가 있습니다.  


기기 ID : 먼저 애널리틱스에서 기기 ID로 사용자를 식별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ID라고 칭하며 이 ID는 자사 쿠키에 의해 저장된 임의의 정수로 2년동안 유지되도록  정되므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사용자 ID : 사용자 ID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이 ID는 고유 식별자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ID를 사용하여 회사는 처음으로 모바일 및 데스크톱 장치에서 로그인한 사용자의 활동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 : 최신 옵션입니다. 이전에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수 있었고 GA4에서도 구글 신호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는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 설정한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에서 속성을 만들 때 속성 설정에서 보고 I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하게 되면 GA4 모든 보고서에서 적용 됩니다.

                                                             기본 보고 ID 설정



GA4 속성에서 기본 보고 ID를 기기별 이나 'User-ID, Google 신호 데이터, 기기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기기별


이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장치 ID만 사용하며 브라우저에서 쿠키에 대한 다양한 제한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 안정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에서 쿠키 기간이 7일로 되어있다면 마지막 세션 이후 7일 이상 지난 세션에 재방문하는 사용자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새 사용자로 표시됩니다.


User-ID, Google Signals, 기기별


이 옵션을 선택하면 좀더 포괄적으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식별자를 살펴보고 데이터 수집에 가장 적합한 식별자를 사용하도록 구글에서 지지합니다. 애널리틱스는 사용자 ID를 추적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므로 먼저 사용자 ID를 찾습니다. 인증되지 않은 경우 애널리틱스는 구글 신호 데이터 데이터를 찾습니다. 사용자가 광고 개인 최적화를 허용하지 않은 겨우 애널리틱스는 기기 ID를 사용합니다.



애널리틱스는 수집된 데이터를 ga4의 모든 보고서에 적용하여 사용자에 대한 보기를 제공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는 사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지만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에도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하면 사용자에 대한 두가지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는 사용자의 관심 집단을 기반으로 일부 인구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리마케팅 목적으로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다양한 기기에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액세스하는 빈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ID 수집하기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하기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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