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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Mar 31.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전환 경로 분석 방법

GA4


전환이 발생하면 고객이 브랜드와 첫 번째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고객은 백서를 다운로드하거나 구매를 클릭하기 전에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단계를 이해하려면 분석가는 전환 경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환 경로는 전환과 관련된 플랫폼 및 터치포인트의 일반적인 순서를 강조합니다. 그런 다음 마케터는 이러한 통찰력을 사용하여 고객 여정에 맞게 마케팅 메시지를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환 경로 보고에 대한 기본 사항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에는 전용 경로 길이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시간 지연 및 경로 길이 차트가 특징입니다. 시간 지연 차트는 일반적으로 전환이 발생하는 데 걸린 시간을 보여줍니다. 경로 길이는 전환이 발생하기 전에 채널 상호작용의 수를 보여줍니다. 채널은 트래픽 소스이며 방문자들이 분석 태그가 지정된 웹 및 앱을 방문하는 플랫폼을 나타냅니다. 


GA4는 전환 경로 차트를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표의 두 섹션이 있는 하나의 보고서로 볼 수 있습니다. 





GA4에서 데이터 시각화가 작동하는 방식


데이터 시각화 섹션은 분석가가 전환 경로를 식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속성은 초기, 중간 및 마지막 터치포인트의 세 가지 범주와 함께 터치 포인트로 표시되고 터치포인트의 목적은 각 채널이 전환 활동을 시작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각 터치포인트의 목적은 각 채널이 전환 활돌을 시작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으로 각 터치포인트 카테고리는 경로에 따른 전환 기여도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분석가가 다양한 기여 모델이 해당 경로에 기여도를 분배하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기 접점은 경로에서 고객 상호작용의 처음 25%를 나타내고(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경로에 터치포인트가 하나만 있는 경우 이 세그먼트는 비어 있게됩니다. 중간 터치포인트는 경로에서 사호작용의 50%입니다(경로에 3개 이상의 터치포인트가 있어야 나타남 그렇지 않으면 세그먼트가 비어있음) 세 번째 범주인 늦은 접점은 최종 25%를 보여줍니다.(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경로가 단 하나의 터치포인트로 구성된 경우 이 세그먼트는 모든 전환 기여도를 얻습니다.





터치포인트 카테고리로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전환기여도와 정확한 전환한 전환수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비교 수정을 할수 있는 보고서 정의 패널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고서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섹션에는 모든 사용자의 데이터가 표시 되지만 기본 설정에 따라 포함하거나 제외하는 측정기준에 따라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개의 터치포인트를 포함하는 기본 설정을 조정하여 경로 길이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경로 길이 필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필터 메뉴가 나옵니다. 6가지 논리 연산자를 선택할 수 있는 경로 길이가 나타납니다. 





데이터 테이블 작동방식


두 번째 섹션은 데이터 테이블에는 이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수 있던 시간 지연 및 경로 길이 보고서와 유사한 정보가 보입니다. 전환 수가 가장 많은 채널별로 정렬된 표 형식으로 결과를 보여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는 유사한 표가 있지만 일 또는 채널 수별로 전환을 그룹화 했습니다. GA4 테이블에는 4가지 측정항목이 있습니다.  


전환 : 전환 이벤트 수

구매 수익 : 웹 또는 앱에서 구매한 금액의 합

전환까지의 일수 : 전환 빈도

전환에 대한 터치포인트 : 전환을 생성한 터치포인트 수





전환까지의 날짜 및 전환에 대한 터치포인트 측정항목은 기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시간 지연 및 경로 길이 보고서를 대체하고 있지만 이벤트를 함께 그룹화하는 버킷이 아닌 계산된 값으로 나옵니다. 


이 테이블 데이터를 통해 분석가는 전체 변환을 볼 수 있으며 전환 및 구매 가치를 함께 추가하면 실제 비즈니스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채널을 찾는데 유용한 비교를 제공 합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차트와 데이터 테이블 모두의 기본 측정기준입니다. 소스 및 매체별로만 필터링을 할 수 있고 차트 상단의 드롭다운에는 소스, 매체 또는 캠페인 측정기준별 데이터가 보입니다.





전환이 발생했을 때 더 나은 그림


분석에 전환 경로 보고서를 사용하면 목표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잠재고객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또는 다양한 채널의 미디어에 노출된 후 전환하는 방문자들과 즉시 전환하는 사람들이 포함된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채널을 시각화의 첫 번째 및 마지막 기여도 차트와 결합하면 어떤 콘텐츠가 채널에서 가장 잘 제공될 것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클릭 기여는 사용자가 클릭한 첫 번째 채널에 전환 기여도가 100% 부여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일부 고객은 브랜드 또는 이미 구매를 유도한 제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지도를 의미하는 브랜드와의 첫 상호작용에서 전환합니다. 


마지막 클릭 기여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전환한 채널에 적용된 전환 기여도의 100% 입니다. 일부 고객은 마지막 상호작용에서 전환하는데 이는 해당 채널에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 다른 미디어를 본적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채널의 콘텐츠를 통해 교육을 받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다단계 판매 프로세스의 신규 고객에게 일반적입니다. 


이 보고서를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판매를 촉진하고 고객을 교육하는 방법에 대한 균형 잡힌 아이디어를 얻으시면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예에서 유기적 검색은 첫 번째 터치 포인트의 거의 2.0% 기여하므로 검색에서 조기 참여를 돕는 강력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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