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

GA

by 하이프마크



온라인으로 수익을 얻는 사업들의 경우 얼마나 많은 이들이 웹사이트에 방문했고 얼마나 머물렀고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파악하는 일은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웹 로그 분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죠.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지 말입니다.


다양한 로그 분석 툴이 있지만, 사용이 편리하거나 굉장히 높은 Traffic이 나오는 웹사이트가 아니라면 무료 버전으로 가장 사용하기에 유용한 제품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uzvRpc3Lr0T3cVtDiuwpucBle_2gLcqfyN2L1Bkn3Gez5RXkJfoby6NXIHLKDb4GRTRUYXNJMDNNgudf_D0Tmn6IBvxREXZvSfPh2vXfuyp6Wf8_pKyjF9M6y4IE6IU-5wlL_65F


이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마스터가 따로 무언가를 설치하거나 분석하지 않아도 알아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또한 유입경로를 쉽게 추적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한마디로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서 자동으로 수집해준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그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마케팅 퍼널 관점에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전환이 일어나기까지를 몇 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W2izbYl8tFYiesVFUmsR_CqFadjrePpU2VuwojVCvvUxdAFZS3xZrj3jFA1f8rMov7-K_FW7mpbQaTVmR_JTrtxc1-FtHqDVI5UfbY3iaXCbICIP0uCfy0TOIazNPlpCjTZz25h0


바로 획득(Acquisition) - 행동(Behavior) - 전환(Conversion)입니다.


획득은 최초로 유저가 웹사이트에 들어와 랜딩페이지를 본 순간을 뜻합니다. 얼마나 많은 유저가 얼마나 많은 세션을 일으켰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겠죠.


행동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특정 이벤트 혹은 액션을 일으키는 시점을 말합니다. 스크롤 다운이나 버튼 클릭 혹은 페이지 전환 같은 액션들을 전부 행동영역에서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테일한 행동 분석은 GTM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한 이벤트 태깅이 되어야 하겠죠.


마지막으로 전환은 각 웹사이트의 목표가 이뤄지는 시점,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을 구매한 시점이 되겠습니다.


pPMKm0S9tfniFETVI9wIMcph5GFNtfX0UIaUmdTEIcc7UKjmFCOi_wuFCROzofirTg9y_HCtGH1idWh-WjJ94JAu-ouN0G9ihUY0-DcRXmzy7tmnQDNDAtTCff8jD6EVNJ11D8Mb


분석을 활용하면 이런 과정을 전부 기록해 구매를 하게 만든 웹사이트의 매력적인 콘텐츠 페이지 혹은 요소가 무엇인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개선할 점을 찾거나 A/B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전환 최적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반면에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고객이 빠져나가거나, 어떤 부분이 만족스럽지 않은지도 파악이 가능해 해당 사이트를 수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MG9GjAxglC7GdS8klutx21J4mMWfQ2HZ7sgRA_426bENyqdGw3SpHyR2AL7k6WfBrHt-aai3TAJF9vJ2LjZ6oFmizrtk1XsgngY1fOEc6cMNYtaidOI_ZDIn2SezmftWrwnPEdf6


이처럼 커스텀 리포트 기능도 제공해 기본 제공 리포트에서 확인되지 않는 정보는 메트릭과 디멘젼을 별도로 추가 조합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수의 변화나, 접속한 사용자의 수를 확인해 어느 날에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접속했고,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조차 확인이 가능해 어떤 상품의 인기 요소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 전환 목표에 따른 가입 완료자 수, 구매 완료자 수도 취합해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비디오 게임 콘솔, 고객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미리 설정하실 때 원본으로 구성된 property는 별도로 두시고 필터가 적용된 property를 추가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사의 웹사이트나 앱을 위한 로그 분석을 돕는 툴입니다. 이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 상품 및 서비스를 개선해 더 많은 매출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최근에 말하는 Data 기반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