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 방법

GA

by 하이프마크



구글 애널리틱스는 많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들이 웹로그 분석에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무료 툴입니다. 다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나만 모를 수는 없겠죠? 그래서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 전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있어야 합니다. 있으시다면 다음 설명을 따라 하시면 간단합니다.



5e21b0pNwp7heH_bvbf2xGO1dTxHX4ODZYWq6hpWaDKtwZMdZ0MAxU3QTKjOprwwApwA-qxPYppvq3ZpaWlb0PgrDIwFX4RRg9X5SPY1-Fk80Gs-Fc8lu29cSSPYHknfHuL6ipTo



제일 먼저 할 일은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드는 일입니다.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가셔서 무료로 계정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3Y4Z0q2563JGiHN5QtT1NFIGTAsxt04_DAp4hPX-1evR6_nQqj2vfwyphJHgyQzTaWg8d0C39HJN2pkCZuJkC7JxW3YM0mhNyaS0mU71GGqj-YRSVIsJ9NhPbHaxd6ILWzF_4JNa



계정 설정에서는 계정 이름을 적고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을 합니다.


속성 설정에서는 속성 세부 정보에 대해 적어주시면 됩니다. 속성의 이름과 보고 시간대를 작성해야 하는데, 주 고객이 해외에 있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대한민국으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통화도 국적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세부 정보들은 차후 수정이 가능하니 너무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비즈니스 정보를 적어야 하는데요, 업종과 비즈니스의 규모를 설정하신 후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설문에 답해주시면 됩니다.


다 하셨으면 만들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죠.


이후로는 웹사이트 추적을 위한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만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들러 어떤 활동을 하고 갔는지에 대한 익명의 정보가 수집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추적 코드가 있으면 사용자가 A페이지에 많이 방문했는지 B페이지에 방문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얼마나 많은 이들이 어떤 품목을 구매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추적 코드는 브라우저 유형과 기기의 운영체제와 같은 정보도 수집할 수 있을뿐더러 어디에서 웹사이트로 들어왔는지 그 경로도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페이지가 새로고침 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데 애널리틱스는 '세션'이라고 하는 기본 단위별로 이 활동을 수집합니다. 한편 30분 동안 이용자가 아무런 움직임이 없어 새로고침이 되지 않는다면 세션은 자동으로 종료되고 움직임이 재개되고 나서야 다시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이 추적 코드는 직접 만들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추적 코드를 직접 만들어줍니다.


애널리틱스 툴의 왼쪽 하단에 있는 관리를 클릭하시면 추적정보 탭의 추적 코드를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8U76I6svBI7rnNdgKbdBh2VLkwauLHzukN2DtfQM6em-7wfaYe3nhCYyUkDfpBF94M7qlm2XXbQpFZhNnRd69TdMK7kWMqi8843_Jy647LxrJ9yQB0Jgajz0IGn7XpawEVNGBsr3


이후 범용 사이트 태그에 나타나는 추적 코드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fwZhlZ60LBU2_rHXYNPvZRTDlmVSmQuhe3hSnnZKyXVv9VXHVZmha9hnrXlhNW8KnaA5xbSviQpKgXfbhRMipTbZjNeeT-ZGaJVjaGv5vu8o7NsuNscXPOQ84hgapoRXyI7d10VI


복사하신 코드는 가지고 계신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하시면 되는데요. 웹페이지의 </head> 앞부분에 넣으시면 됩니다. 몇 시간 뒤부터는 자연스럽게 구글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시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SzCTx9EEZvq5GNTND4ckeQ3dQVTaIZg_9huatGnXtO-cc8ZP3H6yUaTZO0Q_E1WR7TQV9VCb4JGro7ZCCupjpfE87Vyk9qc9ErMWLzGLIft8PW4IesuViSkB7O7m6klkXlR2Rzkd


이러한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정보를 애널리틱스에 전송해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만듭니다.


데이터가 무작위로 수집되는 걸 원하지 않으신다면 맞춤으로 설정해 원하는 정보만 수집하거나 원하지 않는 정보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의 데이터만을 수집하거나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일 등 말입니다.


이처럼 기본 계정 생성을 마치셨다면 이후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개선방향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