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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 목표 설정하기

GA

by 하이프마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목표'라는 기능을 제공해 홈페이지 운영을 쉽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목표는 말 그대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데 있어 전환(Conversion)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하는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이커머스 사이트는 구매 전환, 혹은 앱다운로드 나 문의하기 등이 웹사이트의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니 비즈니스에 알맞은 목표를 추리셔야 합니다. 이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생성하게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측정가능한 ‘버튼 클릭’ 이라던지 ‘구매 완료 페이지 도달’ 등을 퍼널 형태의 목표로 잡으셔서 정량적으로 웹사이트의 목표치를 측정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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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설정하시려면 관리 섹션에 들어가 '새 목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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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맞춤설정을 누르시면 어떤 걸 설정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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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도착,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이벤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목표에 알맞은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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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의 경우는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결제페이지에 도달하면 이 목표는 달성됐다고 판단돼 전환으로 취급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결제페이지에 도달했는지 알 수 있겠죠. 이를 바탕으로 결제페이지에 도달한 수에 비해 실제 결제율이 어떤지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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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사용자가 특정페이지를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보는 기능입니다. 목표를 10분이라 설정하면 사용자가 10분동안 홈페이지를 사용했을 경우 목표가 달성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체류 시간 측정은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오래 머물러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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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는 목표한 수만큼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조회하면 목표가 달성됩니다. 입력한 수만큼 사용자가 조회했을 경우 전환으로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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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목표는 사용자가 특정 이벤트를 만족시켰을 때 달성됩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메인에 올린 동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봤을 경우 달성된다는 식 입니다. 이벤트 조건은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조건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목표의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목표 이름의 경우에는 목표와 알맞는 이름으로 원하시는대로 쓰셔도 됩니다. 여기서 기억하실 것은 1~20의 번호 중 하나가 '목표 슬롯 ID'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목표 슬롯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 값 역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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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들 중 목표값을 설정하시고 싶은 목표를 골라 세부정보를 클릭한 후 값을 ‘설정’으로 변경하시고 목표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신 값에 따라 목표가 전환될 때마다 가격이 적립됩니다. 하지만 이 목표 값은 실제 수익과는 다르다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실제 수익을 파악하시려면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유입경로도 만들 수 있는데요. 이는 '도착' 항목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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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입경로를 이용해 주문 완료에 도착하기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착' 항목에서 최종목표 ‘같음’을 ‘정규식’으로 설정한 후에 완료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어 유입경로를 추가하셔야 하는데요.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고 각기의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주문 확인 페이지까지 가기에 필수 코스인 결제 및 배송 정보-결제-주문 확인까지의 모든 단계를 기록하시는 겁니다. 꼭 필요한 단계일 경우 필수 여부 스위치를 '예'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단계를 제대로 거친 사람들의 숫자만 파악하시려면 1단계부터 예로 표시하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목표 목록에 설정한 목표가 나타납니다.


이제 유입경로를 확인하시려면 전환에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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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유입경로의 각 단계의 활동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이탈률이 높은 단계가 있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겠죠? 그렇다면 수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 보고서를 확인하는 법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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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보고서에서는 목표 달성 횟수, 목표값, 목표전환율, 총 이탈율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보고서를 통해 목표를 달성했는지,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비즈니스 목표 기능으로 좀 더 쉽게 목표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 비즈니스에 맞는 목표를 세워 마케팅에 있어 아쉬운 부분을 개선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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