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타이틀태그는 SEO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로 웹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잠재고객들의 클릭 유무를 결정하는 첫인상이기 때문에 타이틀에 들어갈 키워드를 신중하게 고려하면서도 유니크하고 매력적인 타이틀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유저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도구나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 월간 키워드 볼륨을 체크하면서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재고객들은 검색 후 타이틀을 보고 직관적인 정보를 인식하게 됨으로 웹페이지를 잘 설명할 수 있는 핵심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키워드를 두 번 이상 반복해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른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다른 유사어를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키워드만으로 웹페이지의 내용을 유추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테마 키워드 역시 넣어야합니다. 브랜드명이 있다면 모든 웹페이지의 연결자(‘|’)와 함께 타이틀 문장 뒤쪽에 일관성 있게 배치해, 다시 검색해 찾아오기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제목의 키워드와 본문의 내용에 차이가 있다면 품질 평가 점수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장된 광고문구는 잠재고객의 반감을 일으키고 신뢰를 떨어트리니 주의하세요.
타이틀은 HTML을 이용한 <TITLE>태그로 HEAD 섹션 안에 설정할 수 있으며 공백을 포함해 한글은 30자, 영문은 60자를 넘지 않는 간결한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글자수 가이드를 초과하게 되면 검색결과에서 타이틀 문구가 잘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기호나 콤마 역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의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타이틀만으로 콘텐츠의 정보 값을 파악하고 클릭여부를 결정합니다. 타이틀이 어떤 키워드를 품고 있냐에 따라 잠재고객이 유입하는 수가 크게 갈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멋진 타이틀을 선정해 많은 고객들을 모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