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1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데이터 가져오기

G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미처 보완하지 못했던 영역의 데이터를 가져와 수집,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디까지나 웹 사이트 내에서 일어난 액션에 대한 데이터만을 수집하기 때문에 따로 데이터를 가져와 분석하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다 볼 수 있죠.


따라서 이번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져올 데이터는 비용 데이터입니다. 구글 외의 검색엔진이나 다른 광고에서 발생한 비용 데이터를 가져오면 구글 데이터와 비교가 가능할 뿐 아니라, 전체적인 비즈니스 마케팅의 청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져온 데이터는 애널리틱스 전환 및 전자상거래 데이터와 결합돼 각 키워드에 대한 광고 투자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죠. 따로 각각 확인할 필요 없이 구글 애널리틱스로 통합해 살펴볼 수 있으니까요.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로 들어가 데이터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이제 이곳에서 데이터셋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참고로 데이터 가져오기는 하루 최대 50개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며 데이터 셋은 100개까지 생성됨으로 설정하실 때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은 다양한 유형의 가져오기를 지원합니다. 구글에서 지원하는 목록은 다음과 같은데요.


사용자 데이터: 가져온 사용자 메타데이터(예: 충성도 등급, 평생 고객 가치)를 포함하는 세그먼트 및 리마케팅 목록을 만듭니다.


캠페인 데이터: 광고 캠페인 관련 측정기준(예: 소스)를 가져와서 기존 Google 이외의 캠페인 코드를 확장하고 다시 사용합니다.


지역 데이터: 맞춤 지역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비즈니스 조직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하는 방식으로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대해 보고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데이터: 가져온 콘텐츠 메타데이터(예: 작성자, 게시일, 게시물 카테고리)를 이용해 콘텐츠를 분류합니다.


제품 데이터: 제품 메타데이터(예: 크기, 색상, 스타일, 기타 제품 관련 측정기준)를 가져와서 상품 기획에 대해 더 자세한 분석 정보를 얻습니다.


맞춤 데이터 : 맞춤 데이터 세트 가져오기를 지원합니다.


비용 데이터: Google 이외의 타사 광고 네트워크 클릭수, 비용 및 노출수 데이터를 포함하여 광고 지출을 보다 전체적인 시각으로 분석합니다.







지금 가져올 데이터는 비용데이터이기 떄문에 Cost Data를 설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 가져올 이름을 설정해주시고 업로드 데이터를 조회할 보기를 택해주세요.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로 보낼 데이터의 매개변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면 Data 날짜, Source 소스, Medium 매체는 필수 업로드 항목입니다. 그리고 Clicks 클릭수, Cost 비용, Impressions 노출수는 선택항목이니, 이중 하나 이상의 항목을 택해주세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가져오기 방식을 정하면 되는데요, 기본 필수 업로드 항목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나눠 올리려면 Summation을, 아닌 경우는 Overwrite를 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 후 저장하면 새로운 데이터셋이 완성됩니다.


이제 중요한 CSV를 만들어 데이터를 업로드 해야겠죠? CSV는 데이터 업로드 파일로 이 파일을 방금 만든 데이터셋으로 통해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을 만들 때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CSV 형식(쉼표로 값을 구분하는 형식)으로 업로드 해야하며, CSV 파일의 헤더는 타겟 데이터 세트의 스키마와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열의 순서는 스키마에서 지정한 순서와 동일해야 하고, 모든 열 이름에서 내부 ga.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하나하나 따르기가 어렵겠죠.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스키마 가져오기를 통해 간단하게 정해놓은 양식의 샘플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만들어둔 데이터셋을 클릭하면 스키마 가져오기가 있는데요, 그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양식이 뜹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스키마 템플릿을 누르면 해당 형태의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이를 이용하셔서 데이터 파일을 만드세요!







완성된 파일을 올리려면 다시 데이터셋에서 업로드 파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파일을 올리면 데이터 가져오기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올라가기 까지는 약 4시간 정도 걸리므로 시간을 가져주세요.


완벽히 업로드된 데이터는 캠페인- 비용분석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들을 수집해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해보세요, 시간도 절약될 뿐더러, 하나의 툴로 전체적인 비즈니스 현황을 훑어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정규식 사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