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1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사이트 검색어 수집



보통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특정 검색어를 검색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은 사이트 내에서도 마찬가지로 바로 원하는 상품/정보를 찾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이트들이 내부에 검색창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검색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로 방문한 사용자들의 키워드는 검색 유입어 보고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지만, 내부 검색창의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따로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웹사이트 내 검색창에 어떤 단어들이 자주 검색되는지 알 수 있다면 마케팅에 있어 큰 도움이 되겠죠.


따라서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치창에 단어를 쳐 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단어를 쳤더니 이렇게 검색이 된 걸 확인할 수 있죠. 빨간 네모를 친 주소창을 주목해주세요.





s뒤에 검색어가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s’가 바로 검색어 파라미터인데요. 바로 검색 키워드 변수를 뜻합니다.


검색어 바로 앞에 붙는 문자열로 각 웹사이트마다 다르니 한번 검색을 해보신 후 변수를 확인하는 걸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제 이 정보를 가지고 구글 애널리틱스로 들어가봅시다.





관리에 들어가 보기의 보기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 검색 추적이 해제로 되어있을텐데요, 이를 설정으로 바꿔주시고 검색어 매개변수에 각 사이트 검색창에 검색했을 시 나온 매개변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이프마크의 경우엔 s였죠. 그를 입력해주었습니다. 


그리고 URL에서 검색어 매개변수를 제거합니다를 꼭 클릭해주세요. 페이지 보고서는 검색어에 따라 페이지가 여러 행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를 하나의 행으로 통합하려면 이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제 사이트 검색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동 – 사이트 검색 – 검색어 보고서에 들어가주세요.





그럼 이런 식으로 사용자들이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들을 검색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사이트에서 어떤 물건/정보를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그를 중점으로 마케팅하기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데이터 가져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