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18.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필터 설정

GA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데이터 분석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이 필터 기능을 활용하시면 원하는 데이터만 수집하실 수 있고 중복 방지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 유용한 필터 설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필터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인지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층구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층 구조는 계정>속성>보기 순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계정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큰 단위로 계정 안에 하나의 속성을 가질 수도 있고, 여러개의 속성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속성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채널 단위를 뜻합니다. 계정 하나에 하나 혹은 여러개의 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속성마다 필터링되지 않는 보기가 하나씩 생성됩니다. 또한 속성단위로 추적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기에서는 속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속성 안에 여러 보기가 있을 수도 있고 하나의 보기만 있을 수도 있는데요. 이 보기 단위로 다른 사용자에게 엑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층구조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보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필터는 바로 이 보기 단위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정보가 여럿이라면 보기에 각기 다른 필터를 적용해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있습니다. 


맨 처음 만들어진 이 Raw 데이터를 그대로 두고 다른 보기를 만드셔서 필터링을 적용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필터를 적용한 후에는 필터링 된 데이터를 복구하거나 이전 데이터를 다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가 적재되는 Raw 보기를 그대로 두는 건 필수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보통 3개 정도의 보기를 만들고는 합니다.  


전체 순수 데이터가 적재되는 Raw data

Raw 데이터에 필요한 필터를 건 Master view

웹사이트의 로그인 하는 유저아이디 데이터 수집을 구현한 UID View


이렇게 보기를 나누셨으면 필터를 거셔야겠죠.


필터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사전 정의 필터는 자주 사용하는 필터를 미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P 주소로 데이터를 제외하는 기능 등 많이 쓰이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맞춤 필터는 콘텐츠 및 트래픽, 이벤트, 휴대기기, 전자상거래, 위치, 등 데이터들을 제외하거나 포함하는 등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그렇다면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특정 IP 차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특정 IP 차단의 경우는 매우 자주 쓰이는 필터인데요, 보통은 내부 관계자 데이터를 제외하기 위해서 쓰입니다. 가장 웹사이트를 많이 방문할 내부 관계자의 IP까지 데이터에 잡힌다면, 데이터 결과가 왜곡되어 나오겠죠. 따라서 그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필터입니다.





먼저 관리 탭의 필터로 들어가셔서 +필터추가를 누르세요.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새 필터 만들기를 누르시고 필터이름 그리고 필터 유형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각 비즈니스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사전정의된 유형의  IP 주소 필터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는 방법을 따라가겠습니다.





이렇게 제외 / 해당 IP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 일치로 만들어주시면 되는데요. 그 다음 IP주소를 넣어주셔야겠죠? 이 IP주소를 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로 들어가셔서 <내 아이피 주소 확인>라고 치시면 되는데요.





이미지처럼 IP 주소가 뜹니다. 뜬 주소를 복사하셔서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이를 완료하시면 필터가 저장됩니다. 적용을 하시면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 쪽에서 해당 IP의 정보를 제외해 데이터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내부 트래픽이 제대로 제외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실시간 탭의 개요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내부 사용자 트래픽이 감소되고 있는지, 제대로 수집하지 않고 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용이 완벽하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완벽히 적용되면 더이상 내부 IP의 데이터를 수집되지 않습니다.


이상 필터를 거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필터가 적용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고, 또한 이전 데이터에 필터가 소급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사이트 검색어 수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