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19.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이벤트 설정하기

GA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모아 보고서 형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편리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추적코드를 삽입하는 데서 시작하죠.


하지만 단순히 추적코드만 삽입한 것으로는 <페이지 뷰>를 확인하는 것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이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어떤 걸 클릭하고, 어떤 걸 구매하는 지에 대해서는 각기 따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행동을 로그로 모으는 것을 바로 HIT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하는 행동인 페이지뷰도 이 HIT 안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이벤트>라고 부르며 이 이벤트 역시 HIT에 포함됩니다.


추적코드로 자동으로 수집되는 페이지뷰와 달리 이벤트는 별도의 설정을 따로 해주어야 합니다. 웹사이트 내의 사용자의 액션을 추적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설정이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는 다양한 행동들이 포함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마우스의 움직임

스크롤의 움직임

배너 클릭

버튼 클릭

동영상 재생


등 이 모든 행동들이 전부 이벤트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벤트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이벤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필드값이 정해져있습니다.





카테고리 : 이벤트의 유형을 뜻합니다.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회원가입 등입니다.

액션 : 이벤트 카테고리의 동작을 뜻합니다. 버튼 클릭이나 링크 클릭 등입니다.

라벨 : 이벤트의 이름을 정하 것입니다. 동영상의 제목이나 파일의 이름입니다.

값 : 이벤트에 값을 매길 때 사용합니다. 


인데요, 이들은 계층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안에 액션이, 액션 안에 라벨이 있는 형태입니다. (값은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GA 측에서 정보를 캐치하게 만들도록 필드값을 지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액션 측에서 설정 변경이 잦게 된다면 {{액션명}}을 사용해 변수를 지정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를 스크립트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만약에 회원가입을 하는 이들을 추적하기 위한 회원가입 이벤트를 만들어본다고 합시다.


gtag(‘event’, ‘회원가입 버튼 클릭, {

     ‘event_category’ : ‘회원가입’ ,

     ‘event label’ : ‘회원가입하는 회원’

});


이런 형태가 되겠죠.


그럼 이번에 직접 자바 스크립트를 통해 설정해보겠습니다.





스크립트로 위와 같이 입력해 회원가입 이벤트를 만들어서 삽입했습니다.


이제 직접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럼 진짜로 회원가입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직접 확인해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로 들어가 실시간 – 이벤트 보고서를 확인해주세요.




실시간 보고서에 회원가입 이벤트가 뜨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히 따로 이벤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측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의 카테고리와 라벨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 쪽이 GA에 어떤 기능이 새로 생기더라도 상호작용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이벤트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아보세요. 


아무래도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니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한 분도 계실 겁니다.


만약 이벤트 설정에 있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하이프마크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필터 설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