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28.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계산된 측정항목

GA



구글 애널리틱스는 측정항목을 다양하게 제공하며, 직접 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그 밖에도 또 다른 기능이 있는 걸 알고 계신가요. 바로 계산된 측정항목입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측정항목은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본 측정항목

맞춤 측정항목

계산된 측정항목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이렇듯 세가지 측정항목이 존재합니다. 이중 계산된 측정항목은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측정항목을 계산한 것을 뜻합니다. 


계산을 통해 새로운 측정항목을 생성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이를 통해 조회수/세션 같은 측정항목을 새로 만들어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맞춤 측정항목과 다른 점을 모르겠지만 확연히 다른 점이 있습니다. 맞춤 측정항목은 속성에서 구성되지만 계산된 측정항목은 보기에서 구성됩니다.


또한 계산된 측정항목은 기존에 있는 측정항목들의 데이터들을 계산해서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집하지 않는 데이터를 수집하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이 계산된 측정항목이 소급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 계산된 측정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 – 보기 – 계산된 측정항목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계산된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 새 계산된 측정항목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계산된 측정항목은  


이름

외부이름

형식유형

공식


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름은 말 그대로 이름입니다. 어떤 측정항목인지 설명할 수 있는 명확한 이름으로 설정해주세요. 그래야 표에서 보고 어떤 걸 계산한 측정항목인지 알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웬만하면 영어로 설정해주세요. 외부 이름은 이름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한글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글로 입력하신다면 외부 이름은 또 따로 영어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한글로 보는 측정항목이 더 편하시다면 한글로 이름을 작성하고 따로 외부 이름을 작성하시는 걸 택하셔도 됩니다.


외부 이름은 API이름 입니다. 입력하신 이름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되며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한글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글로 이름을 설정해주셨을 경우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으니 따로 외부 이름을 영어로 설정해주세요.


서식 유형은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부동

정수

통화(십진수)

시간

퍼센트


입니다. 여기서 맞는 것을 찾아 눌러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공식, 즉 수식을 입력해주셔야겠죠.


입력을 시작하면 미리 설정된 측정항목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 목록을 사용하여 수식을 만들면 됩니다. 연산자로는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빼기 연산자를 음수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예를 들어 A-B는 가능하지만 -B+A는 사용할 수 없음). 수식은 1,024자까지만 지원됩니다.


이를 전부 지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UA 버젼에서는 총 다섯개까지만 생성되니 주의해주세요.





위는 계산된 측정항목을 이용해 사용자당 수익을 설정한 것입니다. 이렇게 다 입력해 만드셨다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럼 계산된 측정항목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계산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머무는 평균 시간

공식: {{세션 시간}} / {{사용자}}

서식 유형: 시간

세션당 조회수

공식: {{조회수}} / {{세션}}

유형 : 부동

비이탈 수

공식: {{세션}} – {{이탈수}}

유형 : 정수


등입니다. 더 다양한 계산된 측정항목의 지표를 찾아 적용시켜 보세요.


이제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겠죠. 





먼저 맞춤 보고서에 들어가 새 맞춤 보고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여기서 측정항목 추가를 눌러 만들어두셨던 계산된 측정항목을 찾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 및 위젯에서 설정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된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이벤트 설정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