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Nov 02. 2021

구글 태그매니저 : 미리보기 사용하기

GTM


트리거와 태그를 만드셨지만, 이게 제대로 작동되는 건지 아닌지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이 많으실 겁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서는 이를 위해 미리보기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미리보기는 트리거나 태그를 만들고 제출하기 전 태그가 제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자칫 잘못 만든 태그가 웹사이트 분석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꼭 미리보기를 사용해보는게 좋겠죠? 그렇다면 이 미리보기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상단의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웹사이트 주소를 넣으시고 커넥트를 해주세요.





해당 웹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하단에 구글 태그매니저가 미리보기가 작동중이라는 걸 보여줍니다.  창을 끄지 마시고 다시 구글 태그매니저로 돌아가보세요.





그럼 이게 떠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컨티뉴를 누르시고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써머리에 위의 이미지와 같이 현재 페이지 상황에 대한 게 뜨고 있죠. 여기서 제가 이 문서에서 만든 클릭 이벤트를 발생시켜보겠습니다.


웹페이지에 들어가 클릭하기를 눌러봅니다. 





바로 이벤트가 발생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보기를 통해 만든 태그가 잘 작동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태그를 만들어 바로 제출하기보다는 무조건적으로 미리보기를 통해 잘 작동하는지 확인부터 하는 게 좋습니다.


이 미리보기는 공유도 가능합니다. 다른 마케터나 개발자와 협업을 할 경우 오른쪽의 …을 눌러 공유를 눌러주세요.





공유를 누르시면 관련된 링크가 뜹니다. 





링크를 복사해 보내시면 됩니다. 이후 X를 눌러 미리보기를 종료하고, 제출을 눌러 태그를 완벽히 적용시키면 마무리가 됩니다.


미리보기는 태그 동작에 오류가 발생했을 시 두번 작업할 필요 없이 미리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좋은 기능입니다. 적극적으로 사용해 미리 트리거와 태그를 확인해봅시다.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태그 매니저 : 직접 코드 입력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