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희 Mar 30. 2023

스물네 살의 BGM

 잔인한 이별을 당한 적이 있었다. 웬만해서 그 기억은 되씹으려 하질 않는데 옛날드라마 다시 보기를 하다가 그때 생각이 스쳤다.

 "당신 부숴버릴 거야."

 나에게도 부숴버리고 싶은 사람이 있었다. 

군대 2년 2개월을 기다렸, 인생에 있어 가장 아름다운 20대 초반을 함께했친구였기에, 그만큼 순수했기에 배신감 또한 말로 다할 수 없을 만큼 컸고 그로 인한 상처는 가슴 깊숙이 파고들었다.


 그 애와  시간 연락이 닿지 않아 같이 있을만한 친구에게 삐삐를 쳤더니 조금뒤에 음성메시지로 이별통보가 왔다. 잊어버리고 싶은데 그때 그 음성이 토씨 하나 빠지지 않고, 말을 하다 어느 부분에서 몇 번 머뭇거렸는지 까지 모두 기억이 난다.

  *너 왜 내 친구한테 연락해? 하지 말랬잖아. 그리고 우리 이제...... 우리 이제 헤어져. 이제 더 이상은...... 싫어!"

 욕이나 질퍽하게 해 주고 이별에 동의했다면 가슴에 맺히지 않고 다른 일상들 속에 흩어져버렸을 수도 있었을 텐데 모질지가 못했던 건지, 진짜 바보였던 건지...... 울고, 매달리고, 질척거리고, 온갖 진상은 다 부렸었던 것 같다.


 달라지고 예뻐진 모습을 보여주면 맘이 돌아설까 하는 어리석은 생각으로 유행하는 체리레드 립스틱을 시뻘겋게 바르고 김혜수 웨이브를 하고 만났던 날. 그 애는 소름 끼칠 정도로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있었다.  마치 영화 페이스오프에서 존 트라볼타의 선과 악을 완벽하게 넘나드는 명연기를 보는 것 같이. 연애할 때는 늘 옆에 바짝 붙어 앉았었는데 갑자기 마주 보고 앉아 날 당황하게 하더니 눈빛으로 맘이 떠났다는 기운을 담은 레이저를 인정사정없이 쏘아댔다. 가슴이 뻥뻥 뚫어져 너덜너덜해질 정도로......커피숍에 30분 정도 앉아있었을까?자리에서 일어나고 싶어 엉덩이를 들썩거리는 그를 보며 찢어지는 맘을 숨긴 채 웃기지도 않은 농담을 했던 기억이 난다.

 "너 집에 껌 붙여놨냐?"


 오늘이 아니면 기회가 없다는 걸 직감했기에 그 애의 마음을 돌려보고자 밤새 준비한 얘기를 하나하나 꺼내놓고 있는데 내가 하는 말들은 단단한 방패에 맞은 화살처럼 바닥으로 우수수 떨어져 내동댕이쳐졌다. 단 한 글자도 가슴을 통과하지 못한 채.


 늘 나를 바래다주던 전철역으로 향하는 길에 항상 그랬던 것처럼 그의 손을 잡으려 했지만 주먹을 쥐고 내손을 거부하던 그 애의 행동은 나를 복받쳐 오르게 만들었다. 결국 나를 전철 안으로 밀어 넣고 황급히 반대편 플랫폼으로 사라져 버린  안양으로 가는 전철을 타려는 보였다. 나는 알고 있었다. 우리 이별의 이유가 된 동아리후배가 명학역에 살고 있었다는 것을. 이미 알면서도 겁이 나서 묻지도 못한 채 나는 점점 더 피폐해져만 갔다.


 신께서 그런 나를 가엾게 보셨는지 빨리 단념하라는 게시를 내리신 듯했다. 우연히 손 가는 대로 누른 삐삐음성 비밀번호가 맞아떨어져 그 애의 음성 사서함에 들어갈 수 있었고 혀 짧은 목소리의 여자음성이 녹음돼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오빵. 나 지금 인났어.ㅇㅇ이 너무 많이 자 가지고......"




 분명 우연일 텐데 이용의 '잊혀진 계절'처럼 하필 10월의 마지막 날. 그렇게 이별을 했다.눈을 감았다 떠보니 겨울이 찾아와 있었고 뼛속까지 차가워지는 것 같은, 태어나서 가장 혹독한 추위를 견뎌야 했다. 


 누군가 나를 겨냥하면서 작정하고 만든 게 아닐까 싶은 어느 신인가수의 노래를 우연히 들었던 날,얼마나 많이 울었던지 흐느낌이 딸꾹질이 되었고 멈추지 않는. 구역질에 목안까지 얼얼하게 아파왔다.

  박상태의 나와 같다면은 내게 그런 노래다. 듣고 싶어도 들을 수 없는 내 스물네 살의 BGM 같은 아픈 노래......







매거진의 이전글 고등학교동창 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