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를 학교에 보낸 후, 스티븐과 함께 행복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가 내린 결론은 행복이의 학교에서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담임 선생님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담임 선생님께서는 금요일까지 행복이를 관찰하고, 문제점에 대해 이메일로 피드백을 주시겠다고 답장을 보내주셨습니다.
저는 감성적인 반면, 스티븐은 이성적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대할 때도 저희는 각기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아이의 문제를 다룰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문제를 감성적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고, 스티븐은 이성적으로 접근합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화를 통해 행복이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 대화를 통해 우리는 확실히 행복이가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점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스티븐과 저는 서로의 관점을 존중하며, 행복이가 학교와 집에서 모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행복이의 성장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할 계획입니다.
우선, 행복이 담임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이메일을 기반으로, 병원의 일반 의사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소견을 받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 소견서를 가지고 소아과를 방문하여 소아과 의사와 상담할 예정입니다. 소아과 의사 선생님께서는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잘 아시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의견을 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아과 의사와의 상담 후, 필요하다면 소아 정신과로의 추가 진료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는 아이의 문제를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치료 방안을 선택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행복이가 필요로 하는 지원을 최상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저는 서두르지 않고 행복이의 상태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생각입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엄마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행복이의 집중력 문제를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처럼, 엄마도 내가 게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모는 자기 자식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작은 문제라도 쉽게 받아들이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이번 행복이의 문제를 통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로서 자식이 문제없이 잘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은 같겠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저는 행복이를 더 깊이 이해하고, 그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보다 유연하게 받아들이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저희 엄마도 저를 받아들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셨을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로서의 마음과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서로 이해하며, 앞으로 더 나은 관계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저는 엄마와 한국에 있는 가족들을 조금 더 용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내가 게이라는 것을 받아 드리기 얼마나 힘들었을지 그들이 입장이 되어 보니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엄마가 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면서, 그들에 대한 마음의 문을 조금 더 열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은, 행복이의 문제점에만 집중하지 않고 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행복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를 위한 최선의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행복이가 집중력 문제를 겪고 있다면, 그 원인을 찾고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차근차근 접근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행복이가 보다 건강하게 성장하고, 저희 가족 모두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