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직원의 마인드 05) 멀리 보고 크게 생각해라!
장사를 배우는 직원의 마인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매사에 멀리보고 크게 생각을 해야 한다. 장사를 배우다보면 여러 작은 현상들로 마음이 속상 할 때가 많을 것이다. 클레임고객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때로는 동료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을 때도 있고, 사장님에게 쓴 소리를 듣고 자존감이 떨어질 때도 있을 것이다. 장사로 성공을 꿈꾼다면 가장 먼저 셋팅이 되어야 하는 마인드십은 단단해지는 것이다. 다이아몬드가 수많은 보석중 가장 값비싼 이유는 화려한 광채 때문이 아니라 가장 단단한 돌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것은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금도 시간이 지나 녹이 쓴다면 지금의 가치를 받지 못할 것이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기 위해서는 단단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단해지기 위해서는 매사에 멀리보고 크게 생각해야한다. 동료나 고객이나 사장으로부터의 상처는 지금만 생각하면 화가 나고 억울하고 자존감이 떨어지겠지만 좀 더 멀리보고 크게 생각한다면 지금의 상처는 결과가 아닌 과정이 된다. 대단한 결과일수록 과정은 화려한 법이다. 바다 속 진주도 조개가 수만 번 이물질을 물 밖으로 밀어내면서 생겨난 고통의 굳은살이 쌓여서 화려한 보석으로 탄생이 되는 것이다. 장사로 성공을 하는 삶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주변 장사로 성공한 사장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성공과정을 들어보면 주변 누구나 눈물을 흘릴만한 아픈 스토리가 있다. 그 고통의 스토리가 쌓여서 단단하고 화려한 보석 같은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삶의 고난이 없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고난에 누구보다 익숙하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누구는 작은 고난에도 쓰러지지만 그들은 아무리 큰 파도가 밀려와도 그것을 맞서는 용기와 고통을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그들이 고난이 두렵지 않은 이유는 멀리보고 크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난 없는 순간의 작은 성공이 아니라 고난을 이겨낸 후의 더 큰 거대한 성공을 꿈꾸기 때문이다. 권투선수가 선수를 꿈꾸고 처음 권투를 배우면 가장먼저 하는 일이 체력을 기르는 일과 맷집을 키우는 일이다. 그들은 맞고 또 맞는 것이 챔피온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훈련이 되는 것이다. 그들이 맞는 것이 두렵지 않는 이유는 그들은 챔피온 이라는 멀리보고 크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장사는 마라톤과 같다. 로또처럼 한방에 이루는 성공영역이 아니다. 긴 시간을 두고 스스로를 브랜딩 해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장사로 성공해서 건물을 세우는 사장님들은 수많은 시간동안 그 자리에서 인고의 시간을 버티며 고객만족을 위해서 꾸준하게 브랜딩을 해온 사람들이다. 그들은 분명 지금당장보다 멀리 그리고 크게 생각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장사를 꿈꾸는 직원들은 지금부터 멀리 그리고 크게 생각하는 것이 성공의 해법이라고 믿고 현재의 인고의 시간을 잘 버텨나가기를 바란다.
♣부자가 되는 장사철학
☞멀리보고 크게 생각해야 스스로를 끊임없이 브랜딩해 나갈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