굵고 짧은 인생은 200년전쯤 구식적인 얘기다.
"수면은 신이다. 숭배하라"
-판타지 소설가 짐 버처
나도 몇년 전쯤에는 잠을 사치라고 여겼다. 잠을 참으며 내 삶에 투자해야되고 내 커리어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였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삶에 열정이나 야망이 없다고 생각을 했던 어릴 때가 있었다.
원래 건강에 대한 관심이나 잠에 대한 호기심은 굉장히 많았었다. 그러나 작년쯤부터 인사이트를 내 삶에 옮기려고 노력을 시작했다. 작년 사업을 시작하면서 몸을 혹사시키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나 스스로가 무엇을 위해서 이러고 있는지를 반성했던 시간이 있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잠을 제대로 안잤던 사람들의 위독한 질병이나 세상을 떠나곤 했던 기억들이 생각나면서 잠에 대한 중요성을 계속 인지하고 있었다.
대체로 올해는 잠에 대한 질을 높이고 있었지만 몇몇 이슈가 터질 때는 그러진 못했다. 또 여전히 습관적으로 잠에 대한 가치를 저평가하는 행동은 내 삶을 더 불행하게 하기도 했다.
그래서 오늘 아침 여러가지 테드를 또 보면서 잠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 (저평가하고 있는) 약간의 변화를 주고자 나 스스로 정리할 겸 포스팅을 한다.
*참고로 공유하는 테드들은 모두 한국 번역이 되어서 부담스럽지 않게 언어를 바꿔서 볼 수 있다.
1) 숙면을 해야하는 또 한 가지 이유 - 제프 리프-
https://www.ted.com/talks/jeff_iliff_one_more_reason_to_get_a_good_night_s_sleep
(11:42)
가장 추천하는 영상이다. 잠에 대한 원리를 가장 과학적으로 추적해서 이 중요성을 말해준다. 뇌는 놀랍도록 신체 어느 곳보다 스마트하게 설계되어있는데 사람들이 잠을 잘 때 뇌에서 단백질 찌꺼기를 청소한다. 그래서 잠을 자지 않으면 그 찌꺼기를 계속 머리에 축적시켜놓고 알츠하이머에 노출될 확률이 크다고 얘기한다.
2) 어떻게 성공하냐고? 더 자라 - 아리아나 허핑턴-
https://www.ted.com/talks/arianna_huffington_how_to_succeed_get_more_sleep
(4:10)
아리아나 허핑턴은 미국의 대표적인 블로그 뉴스 허핑턴 포스트로 이미 유명하다. 2011년에 AOL(America Online, Inc.)에 exit했다. 아리아나는 잠을 안자고 일만 하다 정신을 잃고 책상에 부딪히면서 얼굴을 꿰맸던 스토리를 들려주며 잠을 줄이면서 잘못된 의사결정들을 하는 위대한 리더들(비꼬는)을 풍자한다. 잠에 관련된 책도 낸 것이 있었는데 흥미롭게 읽었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038409
3) 왜 우리는 잠을 자는가? - 러쉘 포스터-
https://www.ted.com/talks/russell_foster_why_do_we_sleep
(21:43)
사람들이 잠에 대해서 굉장히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에디슨, 마가렛 대처, 월스트리트는 잠을 질병 취급까지 했다고 한다. 잠 잘 때는 밥을 먹지도 물을 마시지도 섹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잠은 과학적으로 문제 해결력의 강화, 창의력을 증대, 비만율을 낮추고 어떻게 하면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지도 간단히 소개한다.
4) 우리가 현재 자는 패턴은 자연적인 수면 주기와 전혀 맞지 않다. -제사 갬블-
https://www.ted.com/talks/jessa_gamble_how_to_sleep#t-188197
(3:55)
아주 짧은 테드 강연이지만 큰 울림을 준다. 자연적으로 인류가 가지고 있던 생체리듬을 현대인들은 전혀 따르지 않다고 한다. 24시간 상점, 교대 근무 등 자연과 많이 멀어졌다고 한다. 그러면서 현대인들은 그 대가를 치뤄야한다고 한다. 스스로가 잠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드는 강렬한 짧은 강연이다.
결국 더 크게 성공하려면 더 오래 살아야된다. 온갖 질병을 다 갖고 비실대면서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매일 매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힘을 길러야한다. 인간이 90년을 산다고 하면 30년은 잠을 잔다.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이라고 확신한다.
1) 밥을 안먹는 것과 2) 물을 안먹는 것과 3) 잠을 안자는 것과 이 3가지 중 무엇을 안하면 가장 빨리 죽는지 애기하는 것을 책에서 봤다. 근데 놀랍게도 3)이였다. 잠을 안자면 제일 빨리 죽는다고..
다들 인생을 굵고 짧게 가즈아..!
라고 하기보다는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난 하루 하루를 어떻게 살아가야하고 그러함에 있어서 잠은 내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져야하는지 모두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건강한 강아지와의 특별한 만남, 페오펫
'유리 진열장'이 아닌 '잔디밭'에서 특별하게 시작하세요.
페오펫 블로그
페오펫 페이스북 페이지
페오펫 인스타그램
이 글을 보고 공감했다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이 올라올 때 먼저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누군가에게도 보여주고 싶은 감정을 느꼈다면 [공유하기]를 눌러주세요. 함께 나누면 더 기쁘니깐요.
이 글을 보고 연결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저와 그리고 누군가와 연결될꺼예요.
지금 바로 감정을 행동으로 옮겨주세요. 당신의 참여는 세상을 더 아름답게 움직일꺼예요.
최현일의 링크드인
최현일의 페이스북
최현일의 블로그
email : guitop@naver.com
kakao : gui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