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저칼로리 제철식품/'1+1'/거거익선/도시락 수요증가
유통가 보도자료 속 데이터를 솎아내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알려드리는 코너를 마련했다. 바로 '보도자료 속 데이터 솎아내기'다. 기업들이 내부 고객 분석 데이터를 공개하지는 않지만,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그리고 더 많은 판매 실적을 올리기 위해 홍보 행위를 한다. 보도자료는 홍보 행위 중 하나다. 보도자료는 실무자의 전략을 홍보하는 이가 글로 적어낸 것이다보니 홍보하는 이가 개떡같이 쓰면 개떡이 되고, 찰떡같이 쓰면 찰떡이 된다. 의도적으로 자사의 데이터 전략을 숨기기 위해 글을 개떡같이 쓰기도 하기도 하니 참고 바란다. 'DXReport'에서는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보도자료 속 숨겨진 데이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솎아내어 친절히 데이터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한다.
보도자료 속 데이터 솎아내기
소상공인과 지역상권 상품기획이 고민이라면...
고물가 시대
제철 식료품·저칼로리 식품 인기 꾸준
지금은 제철 식료품·저칼로리 식품 수요 확대중
고물가 시대 편의점에선
'2+1' 보다 '1+1' 대세
1+1 매출 비중 '20년 17%, '21년 21%, '22년 27%, 올해 29%
1+1 상품 음료 매출 '20년 8.8%에서 올해 16.6%로 큰폭 증가
증정 행사 민감도 높아지고 지출 최소화 하려는 소비심리 반영
CU, 올해 1+1 행사 상품 수 3년 전 대비 94.5% 확대
삼각김밥도 이젠
'거거익선(巨巨益善)' 시대
올해(1/1~6/19) 삼각김밥·김밥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더빅·더블삼각김밥, 대용량 김밥 매출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
같은 기간 일반 삼각김밥/김밥 증가율은 33% 기록
용량 삼각김밥/김밥 매출 증가율을 상권별로 살펴보면
학교·학원 상권 210%, 오피스 91%, 독신주택 76% 산업지대 71%, 일반주택가 56% 순
고물가 시대
편의점 도시락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
'21년·'22년 편의점 도시락 매출 전년比 20%대 성장
2020년 1.6%, 2021년 22.0%, 2022년 24.6% 성장
2022년 도시락 20% 할인 구독쿠폰 사용량 34.0% 증가
‘하나’ 사면 ‘두개’ 더 드립니다!
CU 라면 ‘1+2 행사’ 첫 선
얼음도 대용량이 인기!
CU 벤티 컵얼음 2,000만개 팔렸다
일반 컵얼음 보다 2배 큰 벤티 사이즈 지속적인 인기
대용량 컵얼음 매출 구성비 2021년 54.0% 비중 차지
벤티 컵얼음 비중 2021년 17.2%에서 2022년 23.1%, 올해 25.3% 증가
빅 사이즈에 대한 선호도 날로 높아져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컵얼음으로 차별화 시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