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MA 28-45mm F1.8 DG DN | Art
(광고) 줌렌즈는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대개방 F2.8은 일종의 모자람이 되어버렸다. 사실 줌렌즈가 태어났던 당시에는 F2.8만 해도 훌륭했다. 최대개방 F2.8만 해도 충분했고 모든 화각 모두 F2.8로 고정할 수 있는 것도 기적에 가까웠다. 따라서 줌렌즈 초반에는 화질의 모자람은 그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이제 줌렌즈의 주변화질은 놀랍게 훌륭해졌다. 그에 따라 사람의 꿈은 더 다양해지고 더 높아졌다. 그리고 타인의 꿈을 현실로 보여주는 것이 SIGMA렌즈다. 2015년에는 SIGMA 24-35mm F2 DG HSM을 발표했다.(참고 https://brunch.co.kr/@eastrain/35 )
한동안 그 렌즈의 발전에 대해 소식이 없었는데 더 놀라운 렌즈를 선보였다. 최대개방을 더 넓이고 줌의 폭을 늘린 SIGMA 28-45mm F1.8 DG DN | Art가 바로 그 렌즈다.
이제 단렌즈에서 F1.8 최대개방은 일종의 기본이 됐다. 빛이 모자란 상황에서 고 ISO가 걱정되거나 보케를 더 크고 아름답게 찍고 싶을 때 F1.8이 큰 도움이 되기 때문. 더불어 비교적 크지 않고 무겁지 않은 렌즈로도 가능하다. 그러나 풀프레임용 줌렌즈 중 F1.8 고정은 없었다. SIGMA가 선보이기 전까지.
SIGMA 28-45mm F1.8 DG DN | Art는 크기와 무게를 최선화 한 현실적인 줌렌즈라고 볼 수 있다.
예상할 수 있듯 이 렌즈의 최대개방이 보여주는 앞뒤 흐림과 보케는 놀랍고 아름답다.
해질녘에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순간과 빛은 사진 찍기 좋다. 그렇지만 그 사진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은 아주 짧다. 그 시간은 짧아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셔터스피드의 시간은 늘어간다. 따라서 어두운 순간을 도와주는 줌렌즈는 SIGMA 28-45mm F1.8 DG DN | Art가 거의 유일하다. 카메라의 흔들림, 사진 찍을 대상의 흔들림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해진 직후에 다대포에서 사진을 찍을 때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하게 흔들린 결과가 되지 않았다.
F1.4 이상의 경우 가까이 찍었을 때 앞뒤 흐려지는 정도가 심해진다. 따라서 초점 맞은 곳과 거리가 먼 곳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힘들다. 그런 목적이었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의외로 많다. 경험상 적당히 흐려지면서 적당히 ISO를 걱정하지 않게 되는 개방은 F2~F1.8 정도였다.
사진의 매력 중 하나가 보케인데 광각으로 갈수록 흐림의 깊이와 보케의 크기는 작아질 수밖에 없다. 28mm는 본격적이고 확실한 광각렌즈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그보다 화각차이가 심하지 않은 24mm 보다 흐림의 깊이가 확실히 깊다. 즉 28mm는 F1.8일 때 흐림과 보케가 모자란 편은 아니다.
45mm 근처에서 만나는 F1.8의 보케는 조금 더 크고 다양하다. 표준 화각인 50mm 보다 조금 더 넓게 찍히고 흐림과 보케도 비슷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흐림을 더 표현하고 싶다면 28mm 보다는 45mm로 찍는 게 좋다.
동일한 장소라 하더라도 얼마나 더 다가서고 멀어졌는가는 기본이고 화각에 따라 또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사진을 찍을 때 여러 화각으로 다양하게 찍어두는 게 좋다. 지나간 순간은 다시 오지 않으니까.
일상을 편리한 방식으로 다양하게 찍기 위해서는 줌렌즈가 필요하다. 그리고 최대개방 F1.8이면 흐림조차 더 다양한 결과로 찍을 수 있다. 일반적인 줌렌즈가 1석 2조라면 SIGMA 28-45mm F1.8 DG DN | Art는 1석 4조 정도랄까. 기존 줌렌즈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
새 렌즈는 무엇을 향하고 있을까. 찍고 싶었으나 찍을 수 없었음을 후회하고 있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두고 있지 않을까? 어쩌면 구매자를 위한 새로움은 단순할지도 모른다. 오히려 사진용 렌즈라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어야 할 수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야 하는 것이 더 어려울지도 모른다. SIGMA 28-45mm F1.8 DG DN | Art로 사진을 찍고 보니 그런 느낌이 든다. 주변화질이나 AF상태, 플레어 문제 등 사진에 필요한 기본적인 성능은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 상상하기만 했던, 그저 꿈인 줄 알았던 렌즈가 현실이 된 게 아닐까?
https://www.sigma-global.com/jp/lenses/a024_28_45_18/
EastRain. 2024.10. 8
:: 모든 사진은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결과입니다.
:: 모든 사진은 풀프레임 원본 사이즈 사진입니다. 터치 후 확대해서 보세요.
:: SIGMA 28-45mm F1.8 DG DN | Art는 대여했습니다.
:: 본 원고는 제품과 원고료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 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