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연 Jun 08. 2024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싸우는 이유

이성적으로 분석해 보다

목소리를 높이거나 화를 내지 않는 우아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이 서로 다투게 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결론은 하나로 수렴된다.


바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경우이다.


1.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 상황에 어느 한쪽이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잘못된 방식을 통해 감정표현을 한 경우 싸움으로 번지게 된다.

2. 말이 상대에게 잘 전달되지 않고 벽처럼 튕겨져 나온다고 느껴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지 않을 때 싸움으로 번지게 된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을 때 문제의 원인을 종이에 적듯이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고 분석해야 한다. 차분히 생각해 보면, 상대의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바로잡고 싶은 경우에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싸우지 않고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있다.


대화 중 상대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차분히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노력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하여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만약 의견을 아무리 말해도 고집이 세고 타협할 길이 보이지 않는 상대를 만났다 하더라도 그 상황을 나의 감정과 분리할 필요가 있다. 내가 그러한 상황에서 꼭 화를 낼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이렇게 어떠한 상황을 맞닥트렸을 때 상황과 감정을 분리하여 행동을 이성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평소 연습과 분석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점이라 생각한다. 우선은 감정을 다스리고 추후 차분히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어떻게 이끌어갈지 고민하면 된다.

일요일 연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