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Mar 27. 2023

[알쓸치잡#3] 무릎 통증, 예방법과 스트레칭 방법


안녕하세요. 슈퍼치료사 케이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또한 겪고 있는 무릎 통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무릎 통증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이는 부상, 관절염 및 과다 사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릎 통증의 진단, 평가, 치료, 물리치료 및 예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진단:

무릎 통증을 진단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 physical assessment)부터 시작합니다. 무릎 주변의 부어오름, 또는 열감이 있는 등의 징후를 찾아볼 것입니다. 무릎 관절의 움직임 범위와 무릎 근육들의 힘도 검사할 것입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X-선, MRI 및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는 무릎 관절을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이용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중에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인 무릎 관절염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무릎 관절염은 엑스레이를 찍어서 진행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뼈와 뼈(대퇴골과 경골) 사이에는 양 쪽에 연골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연골의 역할은 우리가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사진상에서 안 좋아질 수록 그 공간이 불규칙해지고 더욱 좁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rade 5의 경우 아예 한쪽은 뼈끼리 맞닿는 관절염 말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방:

무릎 관절염 역시 아직 명확한 원인 기전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연구를 통해 가장 큰 요인 몇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가장 큰 요인은 최근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평소의 몸무게보다 15%이상 체중이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는 최근에 운동량과 강도를 강하게 한 것등의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질병으로부터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싼 치료책’임을 명심하고 평소에 체중 관리 및 운동 역시 전문가와 상담 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릎 통증이 경도에서 중등도이고 최근에 부상의 경우가 없다면 많은 경우 무릎 통증은 환자의 햄스트링, 장경인대 (iliotibial band), 사두근 (quadriceps)의 비운동성(dysfunction)과 유연성의 부족으로 무릎에 평소에 무리가 간 것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장경인대 스트레칭
햄스트링 스트레칭
사두근 스트레칭

만약 관리가 잘 안되서 이미 무릎 통증이나 관절염이 진행이 된 상태라고 한다면 무릎 통증의 치료는 기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경미한 부상의 경우, 휴식, 냉찜질, 압박 및 상승(RICE)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적인 진통제도 권장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보다는 심한 상태라면 바로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은 처음 재활을 할 때는 수술적인 치료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합니다. 


물리치료 중에서도 도수치료, 기계치료 등은 무릎의 강도와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 치유가 되지 않는 심각한 손상이나 말기관절염과 같은 상황에서는 시술이나 수술(관절 치환술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무릎 통증 환자의 치료 계획에 있어서 물리 치료는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환자가 무릎 관절에서 근력과 움직임 범위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환자가 무릎 통증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수치료, 스트레칭, 재활 운동 등 환자의 회복 단계에 맞춰서 재활을 하게 됩니다. 치유 과정에서 통증이 심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이 간다면 무릎 관절을 지지하기 위해 보조 기구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예후:

무릎 통증의 예후는 기저 원인과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무릎 통증은 휴식, 약물 치료 및 물리 치료로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도의 관절염이나 심각한 부상의 경우 장기간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약:

요약하자면, 무릎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진단 및 치료 방법은 기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문가는 대개 물리적 검사 및 영상 검사를 통해 무릎 통증을 진단합니다. 치료는 휴식,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및 경우에 따라 수술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는 많은 무릎 통증 환자의 치료 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무릎 관절에서 근력과 움직임 범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예후는 기저 원인과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의 글은 medical advice가 아니며 통증이나 문제가 있다면 가까운 곳의 전문가(피지오나 지피)에게 조언을 받길 바랍니다.



참고 문헌 또는 출처

https://www.pexels.com/search/knee%20pain/

American Academy of Orthopaedic Surgeons. (2018). Knee Pain. R

Mayo Clinic. (2022). Knee pain. 

https://www.mdpi.com/2075-4418/12/12/2939

https://www.insider.com/guides/health/fitness/hamstring-stretch

https://ohiodance.org/dance-education/dance-wellness/knee-anatomy/

작가의 이전글 [알쓸치잡#2] 골프와 허리통증의 관계, 그리고 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