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May 02. 2023

부자들의 실패에 대한 자세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 실패를 보고 배우는 부자들의 실패에 대한 자세


성공과 부를 얻은 개인들은 종종 실패에 대해 독특한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자들이 이야기하는 실패가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실패는 미래의 노력을 개선할 수 있는 귀중한 교훈을 제공한다는 것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실패 수용>


성공한 개인들이 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실패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그들은 실패가 불가피한 비즈니스의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한다. 


또한 겪고 있는 실패가 개인 스스로나 비즈니스 자체의 실패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즉 실패를 본인의 비즈니스 또는 자기 자신에 대입시켜서 생각하지 않는다. 대신 부자들은 실패를 배우고 성장할 기회로 바라보며, 성공을 향한 발판으로 생각한다. 


<실패 다루기>


성공한 개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실패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진다. 그들은 자신이 한 과거의 실수에 집착하지 않고 빠르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분석하여 문제점을 해결한다.


부자들은 실패는 당연한 것이고 부의 길로 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경험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즉 부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성공한 개인들은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실패를 대한다. 그들은 실패를 과정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보고 학습 기회로 받아들인다. 또한 도전을 하기 전에 그에 따른 최악의 리스크를 계산한 후에 실행한다.


부자들은 이런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리스크를 보고 조심스럽게 도전한다. 어떤 면에서는 보통의 사람들이 보기에 부자들이 기꺼이 큰 도전을 아무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부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부자와 성공한 기업가들은 이런 리스크에 대해서 충분히 계산을 하고 실행에 옮긴다. 그래서 보기에 두려움이 전혀 없어 보인다. 언제나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보수적인 접근으로 실행에 옮기기 때문이다.



<실패 이후>


성공한 개인들은 실패를 경험한 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와 미래에는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한 가지 방법은 철저한 자기 피드백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런 피드백의 과정을 거치면서 여러 번의 실수를 허용하되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 이 학습 과정을 개인이나 비즈니스에 도입해서 계속적인 성장을 한다. 


즉 부자들은 실패를 피드백을 얻는 데 이용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실패를 피하고 성공만을 원한다. 하지만 이런 도전에 대한 잘못된 마인드 세팅이 오히려 실패에 이르게 만든다.


개인의 생각과는 다르게 오히려 부자들에게 실패는 사업을 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큰 어려움이 오기 전에 미리 맞는 예방 백신과 같다. 또한 이런 어려움을 이용해서 더욱 비즈니스가 성장을 하기도 한다. 


유명한 일화 중에 하나를 소개하겠다. 미국에서 좋은 길목에서 모텔 사업을 하던 요리솜씨가 좋은 주인이 있었다. 운영하는 모텔의 위치가 좋아서 사업이 잘 되고 있던 그 사람은 갑작스러운 도로공사로 인해 모텔의 입지가 매우 안 좋게 변했다.


사업이 매우 힘들어진 그는 추가적인 소득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치킨 요리 레시피를 여러 레스토랑에 소개를 한 끝에 관련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는 결국에는 전 세계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없는 안경 쓴 백발의 할아버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바로 KFC의 오너의 이야기이다. 이처럼 개인의 삶이나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서 오는 고난은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축복이 될 수 있다. 


<아마존의 실패 원칙과 예시>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는 "나는 아마존에서 수십억 달러의 실패를 했고 지금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제프 베조스는 사업에 있어서 실패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아마존의 실패 사례 중의 하나는 2014년에 출시한 스마트폰인 파이어폰이다. 이 제품은 아마존이 직접 개발하고 출시한 최초의 스마트폰이었다. 


하지만 파이어 폰은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과 첨단 기술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지 못했고, 판매실적도 나빴다. 이로 인해 아마존은 약 1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하지만 이 실패는 결과적으로 아마존에게 큰 성과를 안겨주었다. 아마존은 파이어 폰 실패를 통해 실패를 인정하고, 분석하여 잠재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였다.


이번 실패를 통해 아마존은 제품 출시 전략 및 제품 디자인에서의 접근 방식을 개선하였다. 이후 아마존은 알렉사 등을 통해 스마트 홈 시장에 진출하여 이 분야의 절대 강자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이런 실패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시켰다. 이 서비스는 비투비 비즈니스로 현재 아마존 총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분석하고 적용해야 한다. 성공한 개인들은 자신의 실수에 대해 생각하며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접근 방식을 바꾼다. 


예를 들어 전구 발명가인 토마스 에디슨은 "나는 실패한 게 아니에요. 그저 어떤 접근법이 작동하지 않는지 1만 번 실험해 본 것뿐이에요"라고 말했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이처럼 성공한 개인들은 위험을 감수하지만, 계산된 방식으로 위험을 감수한다. 잠재적 이점과 위험을 따져 판단하고 정보에 바탕한 결정을 내린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 X와 테슬라의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도 좋은 예이다.


스페이스 X와 테슬라는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력으로 유명하지만, 그들도 많은 실패를 경험했고 경험하고 있다.


이번에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선 발사실험을 시행한 스페이스 X는 최근에 크게 화제가 되었다. 다만 대기권을 벗어나면서 이 우주선은 폭발을 하였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와 관계자는 애초에 실험을 진행하면서 완벽한 성공을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오히려 이런 일련의 실험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실험과 연구를 통해 우주산업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또 다른 스페이스 X의 실패 중 하나는 2016년 9월 발생한 로켓 폭발 사고이다. 이 사고로 스페이스 X는 통신 위성 550기를 실어 나르던 로켓이 완전히 파괴됐다고 한다. 그리고 이 피해는 약 6억 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이를 통해 스페이스 X는 로켓 엔진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에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여 큰 성과를 보였다.  


스페이스 X는 이러한 문제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여 현재는 가장 성공한 우주 관련 기업으로 발돋움을 하였다. 2017 년에는 유일하게 미국 우주항공국과 협력하여 로켓 발사와 우주 탐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요약하자면,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를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본다. 실패를 받아들이고, 학습의 기회로 삼으며,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며, 실패로 인해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실패를 통해서 더욱 노력하여 메타인지로 학습을 하여 더욱  높은 성취를 한다.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을 대체할 수 없으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사진 출처

Pexels


참고문헌

Bezos, J. (2018, November 15). Jeff Bezos: 'I've Made Billions of Dollars of Failures at Amazon.com.'

작가의 이전글 부자들은 '이런 사회적 관계'의 힘을 이해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