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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자일보 May 03. 2023

부자들은 '이런 행동'을 많이 한다.

많은 사람들은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고 그것에만 전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많은 성공한 사업가들과 부자들은 성공하기 전까지 여러 분야에서 여러 시도를 해온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이는 일종의 시행착오를 통해 성장하는 방식으로, 실패를 거듭하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오늘은 많은 시도를 통해 개인과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다.

<시도를 통한 학습>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게 개인의 성장이던 아니면 사업이던 무수히 많은 시도를 하면서 배워나가야 한다. 실패를 거듭하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나가야 하며, 그런 일련의 과정들이 성공으로 이끌어갈 것이다


<기회 탐색>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나의 재정적, 사회적인 위치 등과 사회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본 저자의 경우에는 재활과 병원 관련 사업을 하면서 코비드 사태를 맞아서 2020년부터 2년여간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경험을 하면서 느낀 것은 나만 잘하고 좋은 사업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시대 상황에 따라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코비드 사태를 어렵게 극복한 후부터는 사업 내부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의 상황들도 눈여겨보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금리는 어떤 추세로 변하고 있는지, 국내와 세계의 부동산 시장, 세계의 주식, 은행 사태는 어떤지를 매일 관찰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AI의 발전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항상 고민하고 어떻게 대처할지를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성공과 부를 이루고자 한다면 우리는 외부 상황에 대해서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위기를 피할 수뿐만 아니라 더 좋은 기회도 다른 경쟁자보다 더 빠르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돈을 잘 다루기>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돈을 잘 다루는 능력이 필요하다. 많은 시도를 하기 위해서는 시드머니가 있거나 지속적이고 일정한 수익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돈을 잘 다루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의 속성을 잘 알아야 한다.


사람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투자하는 능력, 그리고 지키는 능력이 있다. 그리고 이 4가지 돈과 관련된 능력은 각자 다른 능력이고 키워 나가야 하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부를 축적하려는 사람은 이 4가지의 능력 중의 부족한 능력이 있다면 각각 그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부와 성공을 이룬 많은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해서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였다. 그들 중 일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톰스 슈즈>


한국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신발 브랜드인 톰스 슈즈는 창업 이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시도는 기부 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 경영 모델 적용이었다.


ESG 경영이 중요시되기 훨씬 전인 2006년부터 꾸준하게 수익 추구 뿐만 아니라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기업으로도 알려졌다. 


이 회사는 기부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충성도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였다.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원 대 원 모델은 한 쌍의 슈즈를 구매할 때마다 필요한 사람에게 한 쌍의 슈즈를 기부한다는 것으로, 이러한 모델은 브랜드 이미지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톰스 슈즈는 제품 다변화와 확장을 통해 많은 시도를 하였다. 초기에는 캔버스 슈즈에만 집중했지만, 이후 톰스 아이웨어와 톰스 로켓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였다. 또한, 여러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구체적인 톰스 슈즈의 활동 내역은 아래와 같다.  

     2006년 창업 이후, 10년 이내에 7,000만 켄티아나(약 7천만 달러) 이상의 부담 없는 신발을 기부함   

     2011년, 총 매출액 중 10%에 해당하는 신발을 기부하겠다는 약속을 발표   

     2013년, 매출액 대비 신발 기부 비율이 1:1이 되었으며, 이후 신발뿐만 아니라 안경, 교과서 등 다양한 필요물품도 함께 기부하고 있음   

     2014년, Bain Capital과 함께 비공개 기업으로 전환하며, 이전까지 신발 기부를 위해 사용하던 일부 기부금은 유치된 자본으로 대체됨   

     2016년, 보유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면서 수익성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을 시행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한 가운데, 다양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활용하여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성장을 이룸   


또한, 톰스 슈즈는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에도 많은 시도를 했다.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는 자신의 이야기와 톰스 슈즈의 브랜드 스토리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파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톰스 슈즈는 브랜드 경험을 강조하여 많은 시도를 하였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 전략으로, 기부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소비자 로열티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마치면서, 다만 전편들에서도 언급했듯이 부는 여러 요소들의 집합이라고 하였다. 돈만 많다고 진정한 부자는 아니라는 것이다. 세상 속에서 부를 추구하되 물질적인 부와 영적인 부를 같이 추구하는 태도를 취한다면 어떨까?


너희는 땅 위에 보물을 쌓지 말라 쉽게 썩어지고 도적이 들어와 도난하며 하늘 위에 보물을 쌓으라 거기서는 쉽게 썩어지지도 않고 도적도 들어오지 않는다. 네 보물이 있는 곳에는 네 마음도 있으니라. (마태복음 6:19-21)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을 대체할 수 없으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사진 출처

Pexels


Copyright 2023 슈퍼리치 케이 (Superich Kay)


참고 문헌

-Covey, S. R. (2004).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Powerful Lessons in Personal Change. Simon & Schuster.

-Robbins, T. (2017). Unshakeable: Your Financial Freedom Playbook. Simon & Schuster.

-Carnegie, D. (2010).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Simon & Schu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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