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04. 2022

주목성이란?

UX 디자인 원칙

주목성이란?


영화 포스터에서 제목을 강조하기 위해 큰 글씨와 화려한 색을 사용한 것을 본적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반면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포스터 하단에 작게 기입합니다.



교통표지판에는 사람의 눈에 잘 보이는 컬러가 적용이 잘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시선을 고려하여 정보를 배치하는 것!!!! 주목성입니다.




주목성이란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강조하고자 영역을 사용자의 눈에 잘 띄게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각적 대비 효과를 얼마나 잘 적용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중요합니다.


시각적 대비 효과를 잘 살렸다는 것은, 확실하게 보여줄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달리 보이게 합니다.


WHY?


시각적 대비 관계가 명확하면, 화면 내 중요한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시각적 대비 효과를 어설프게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에게 화면 내 보여주는 정보들은 한눈에 인지가 안 되고 혼란스러워 보일 것입니다.


주목성의 대표적 사례인 색상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상은 사용자의 관심과 해당 오브젝트에 시선을 끌어모으고 집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입니다.


WHY?


화면 영역에서 색상의 변화를 조금만 줘도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중요 문구는 시각적으로 강조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파크 티켓은 결제예정 금액을 붉은색으로 표기하여 다시 한번 알려 줍니다.

인터파크 티켓


감사합니다.





라이브 클래스 PM VOD 패키지(리서치/분석/전략/설계)


178여개 UX 강좌(총 300시간) PM VOD 패키지 98% 할인 이벤트!!!! 매일 하루에 딱 한명만!!!! 선착순 1명!!!! 

https://ebprux.liveklass.com/



매거진의 이전글 버튼에 시각적 무게를 두면 행위를 유도할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