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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Oct 09. 2016

#15. UX 관점에서 보는 친숙성 원칙

모바일 앱 UI/UX 가이드

UX 컨설턴트 전민수입니다.


지난 5년간 브런치에서 아티클 작성한 것을 토대로, 여러분께 UX 아티클의 내용을 더 쉽게 전달 시키는 목적으로 별도 강의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UX 강의 촬영했던 영상을 편집해서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 사이트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를 통해 전체 178여개 UX 강좌를 하나의 패키지 형태(총 121시간 이상) 대 공개합니다. 특히, 브런치 구독자에 한해 2023년 3월 한정 이벤트 판매로 할인율 98%(정가 5,340,000원 > 할인가 99,000원, 평생 소장) 제공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ebprux.liveklass.com/packages/137053


앞으로도 국내 환경에 맞는 UX 방법론을 더 연구하고, 브런치에 최대한 많이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 갖고 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이를 UI 모형에서는 친숙성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친숙성 적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프라인과 유사한 형태의 메타포 적용 
의미 전달의 메타포 적용 
행위 유도의 메타포 적용 


오프라인과 유사한 형태의 메타포 적용  


오프라인과 비슷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메타포를 적용한다면 앱의 친근감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라디오의 경우 실제 라디오 주파수 조절 설정 방법과 비슷한 형태의 설정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주파수 채널 보기 


의미 전달의 메타포 적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개념을 표현하는 메타포를 사용해 기능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아이콘이나 내비게이션 같은 구성요소로 편지봉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일을 발송하는 창이 뜬다거나 쇼핑몰의 장바구니 아이콘 등이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쿠팡의 경우 구매하기 버튼 옆에 있는 하트 모양을 선택 시 상품을 찜 리스트에 담겠다는 의미를 주고 있습니다. 


쿠팡. 찜 버튼 선택 시 하트 모양의 색이 변합니다


행위 유도의 메타포 적용 


실제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버튼이나 아이콘으로 제작 시 사용자는 기능을 어려움 없이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행위 유도의 메타포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GV 앱의 경우 실제 관람 고객이 남긴 평점과 의견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글쓰기 버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CGV.  상단 우측 영역에 평점 쓰기 버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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