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X 컨설턴트 전민수입니다.
PM, PO 반드시 알아야 할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10가지 원칙과 전문가 UX 평가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 강의를 듣고 나면, 화면 설계의 UX 철학인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원칙 10개 뿐만 아니라, 자사와 경쟁사를 UX 분석하는 스킬까지 얻게 됩니다. 브런치 구독자에게 50%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 많은 분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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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시작일(2월25일)~강의 종료일(3월24일), 매주 일요일 밤 21시 - 22시 30분 (1시간 30분)
✅ 총 5회 줌 Live 강의 (총 7시간 30분)
✅ 매주 강의 종료 후 24시간 이내 VOD 제공
✅ 강의 외 추가!!!!! 보너스 자료 44개 제공
� 1주차 줌 Live 수업: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개념
2월25일(일) PM 21시 - PM 22시 30분
1) 전문가 UX 평가 개념 >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란?
2) 전문가 UX 평가 개념 > 전문가 UX 평가란?
3) 전문가 UX 평가 개념 > UX(PM/PO) 시대에 전문가 UX 평가가 등장하게 된 이유
4)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키워드 > 1) 의사결정
5)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키워드 > 2) 발견
6)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키워드 > 3) 판단
7)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키워드 > 4) 문제해결
8)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키워드 > 5) 발명
9)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1) 경험적 지식
10)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2) 직관적 판단_내용
11)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3) UX 인지심리학 법칙 이해
12)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4) 논리적 사고
13)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5) 문제 해결의 의사 결정을 이끌어 내는
14) 전문가 UX 평가 개념 > 핵심 역량 > 6) 연역법 사고 방식
15) 전문가 UX 평가 개념 > 장점
16) 전문가 UX 평가 개념 > 단점
� 2주차 줌 Live 수업: 전문가 UX 평가 진행 프로세스
3월3일(일) PM 21시 - PM 22시 30분
1) 전문가 UX 평가 프로세스 > Step1 전문가 UX 평가 목적과 평가 방법을 명확히 정의한다
2) 전문가 UX 평가 프로세스 > Step2 전문가 UX 평가하기 몇일전에 평가자에게 평가 지표를 공유한다
3) 전문가 UX 평가 프로세스 > Step3 평가자가 직접 만든 Task별 유저 시나리오에 맞춰 전문가 UX 평가를 진행한다
4) 전문가 UX 평가 프로세스 > Step4 UX 문제별 UX 원칙 위배 여부 및 심각도 공유한다
5) 전문가 UX 평가 프로세스 > Step5 워크숍에서 심각한 UX 문제에 대한 솔루션 토론한다
6) 전문가 UX 평가 지침
7) 전문가 UX 평가 척도
8) 진행자와 평가자의 역할 > 1) 전문가 UX 평가에 평가자는 몇명 정도 참여하면 좋을까
9) 진행자와 평가자의 역할 > 2) 전문가 UX 평가의 포로파일 정의
10) 진행자와 평가자의 역할 > 3) 전문가 UX 평가하기 앞서 전문가 UX 평가 지표를 평가자에게 사전에 공유한다
11) 전문가 UX 평가할 때 유저 시나리오의 역할
12) 전문가 평가 방법 > 1) 체크리스트별 UX 문제 여부 점수 매기기
13) 전문가 평가 방법 > 2) 평가자가 UX 문제점을 발견하였다면 UX 문제점 대비 레퍼런스를 제시한다
14) 전문가 평가 방법 > 3) 평가자 자신이 만든 유저 플로우에 맞춰 각각의 UX 문제에 대한 심각도 점수를 측정한다
15) 전문가 평가 방법 > 4) Task 과업별 유저 시나리오 심각도 점수는 어떻게 매기는가
16) 전문가 평가 방법 > 5) 체크리스트별 UX 문제 심각도 점수는 어떻게 매기는가
17) 전문가 평가 방법 > 6) 전문가 UX 평가할 때 엑셀 등 문서 양식은 어떤것을 활용하면 좋은가
� 3주차 줌 Live 수업: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10가지 원칙 I
3월10일(일) PM 21시 - PM 22시 30분
1)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1) 사용자 실수 알림
2)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2) 사용자 선택 행위 유도
3)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3) 애니메이션 알림 효과
4)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4) 진행률 표시줄
5)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5) 남은 시간 상태
6)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6) 브레드크럼
7)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7) 현재 메뉴 위치 상태
8)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8) 색상
9)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9) 스켈레톤(Skeleton) 로딩
10) 휴리스틱 원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10) 호버 효과
11)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1) 첫인상이 좋다
12)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2) 친근하다
13)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3) 세련되다
14)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4) 핵심을 쉽게 말한다
15)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5) 맥락 파악이 쉽다
16)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6) 중요한 말은 쏙쏙 들어온다
17)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7) 상당히 논리적이다
18)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8) 약속은 잘 지킨다
19) 휴리스틱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9) 다음에 만날 때 친한 친구를 데리고 온다
20)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1) 맞춤형 서비스
22)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2) 탐색의 자유
22)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3) 라이프 스타일 탐색
23)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4) 의사 결정
24)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5) 복원
25)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6) 재확인
26)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7) 취소
27)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8) 수정/변경
28) 휴리스틱 원칙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9) 이전 행위
29) 휴리스틱 원칙4. 일관성과 표준을 준수하다 > 1) 내부적 일관성 > 단일 제품 내
30) 휴리스틱 원칙4. 일관성과 표준을 준수하다 > 2) 내부적 일관성 > 제품군 내
31) 휴리스틱 원칙4. 일관성과 표준을 준수하다 > 3) 외부적 일관성 > 컴포넌트 규칙 일관성
32) 휴리스틱 원칙4. 일관성과 표준을 준수하다 > 4) 외부적 일관성 > 레이아웃 관습
33) 휴리스틱 원칙4. 일관성과 표준을 준수하다 > 5) 외부적 일관성 > 플랫폼에 대한 일관성
� 4주차 줌 Live 수업: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10가지 원칙 II
3월17일(일) PM 21시 - PM 22시 30분
1)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1) 사용자 실수 알림
2)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2) 사용자의 이전/이후 행위 일치 여부 안내
3)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3) 재확인_중요 데이터 입력 행위 여부
4)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4) 재확인_이전 행위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
5)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5) 시스템 진행 상태 안내_단계별 프로세스의 경우
6)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6) 제약_비활성화
7) 휴리스틱 원칙5. 사전방지성 > 7) 제약_필수, 선택 여부 안내
8)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1)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 _빠른 검색
9)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2)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 _카테고리
10)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3)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_추천/인기 및 연관 정보 제공
11)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4)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_맥락 데이터 불러오기
12)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5)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_이전 데이터 불러오기
13)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6)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_사용자 선택/입력 유도
14)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7)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_정보의 간결성
15)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8) 의사결정 최소화_비교 테이블
16)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9) 인식 가능한 시각적 언어_컴포넌트의 시각적 의미 전달
17)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10) 인식 가능한 시각적 언어_직관적 워딩
18) 휴리스틱 원칙6. 회상보다 인식 > 11) 사용자 직관적 행위 유도_가이드
19)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1) 낯선 환경에 친숙해지기
20)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2) 기능 메뉴 설정하기
21)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3) 즐겨찾기
22)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4) 최근 작업한 행위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23)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5) 반복적 행위 최소화하기
24) 휴리스틱 원칙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6) 사용자 행동 패턴별 라이프 스타일 정보 제안하기
25) 휴리스틱 원칙8. 심미적이고 간결한 디자인 > 1) 심미성
26) 휴리스틱 원칙8. 심미적이고 간결한 디자인 > 2) 간결한 디자인
27)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1) 오류 인지 VS 실시간 알림
28)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2) 오류 인지 VS 적시성
29)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3) 오류 인지 VS 간결성
30)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4) 오류 인지 VS 시각적
31)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5) 오류 인지 VS 언어와 시각적 단서의 조합
32)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6) 오류 인지 VS 오류 진단 VS 정확한 표현
33) 휴리스틱 원칙9. 오류 발생 시 사용자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한다 > 7) 오류 인지 VS 오류 진단 VS 오류 회복
34) 휴리스틱 원칙10.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1) 온보딩
35) 휴리스틱 원칙10.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2) 고객 지원 접근 편의성
36) 휴리스틱 원칙10.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3) 실시간 소통
37) 휴리스틱 원칙10.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4) 텍스트 외 보조적 디자인 표현
� 5주차 줌 Live 수업: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3월24일(일) PM 21시 - PM 22시 30분
1) 전문가 UX 평가 결고 보고서 작성 > 전문가 UX 평가 분석 통해 얻는 기대 효과
2)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평가자들이 발견한 UX 문제의 데이터를 취합하기 Case Study
3)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평가자 함께 토론하기 Case Study
4)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보고서 앞 부분에 UX 평가 원칙이나 가이드를 제시하기 Case Study
5)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UX 원칙별 UX 문제 건수를 정리하기 Case Study
6)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UX 원칙 대비 Task별 UX 문제 건수 정리하기 Case Study
7)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Task별 UX 문제 점수를 정리하기 Case Study
8)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Task별 심각도 점수를 정리하기 Case Study
9)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체크리스트별 심각도 점수를 정리하기 Case Study
10)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방사형 레이더 다이어그램 사용하기 Case Study
11)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UX 문제 이슈 정의하기 Case Study
12)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UX 문제 이슈 리스트별 UX 문제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Case Study
13)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UX 문제 이슈 리스트별 UX 문제점 대비 긍정적 레퍼런스를 제시하기 Case Study
14)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유저 시나리오별 UX 문제점 분석하기 Case Study
15)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AS-IS 프로세스 대비 TO-BE 프로세스 제안하기 Case Study
16)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TO-BE Fishbone 제안하기 Case Study
17) 전문가 UX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TO-BE 개선안 제안하기 Case Study
18)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전문가 UX 평가 역할
� (5주 강의 종료 후 24시간 이내) 추가!!!!!!! 보너스 자료 44개 제공
보너스 자료 1) 평가와 분석의 차이는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2) UX 시대에 휴리스틱 평가 지표에 UX 인지심리학 법칙이 왜 결합해야 하는가 ?
보너스 자료 3) 제이콥닐슨의 휴리스틱 원칙을 전문가 UX 평가 지표로 변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4) 평가자에게 동일한 기준이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5) 1-2년차 정도 PM도 전문가 UX 평가를 할 수 있는가 ?
보너스 자료 6) UX 전문가분을 섭외해서 휴리스틱 평가를 하는 게 좋겠지만, 스타트업처럼 작은 기업의 경우 어떻게 전문가 UX 평가를 하면 좋을까 ?
보너스 자료 7) 내부 직원 평가자가 유저 컨텍스트 관점에서 전문가 UX 평가가 가능할까 ?
보너스 자료 8) 에이전시에 종사하는 기획자와 디자이너도 전문가 UX 평가가 가능할까 ?
보너스 자료 9) 인하우스에서 전문가 UX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보너스 자료 10) 전문가 UX 평가할 때 사업부서 담당자도 평가자로 참여할 수 있는가 ?
보너스 자료 11) 전문가 UX 평가할 때 편향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주의할 점이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12) 전문가 UX 평가할 때 편향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편향을 최소화하는 Tips 있을까 ?
보너스 자료 13) 전문가 UX 평가할 때 평가자가 그린 유저 시나리오가 왜 중요한가 ?
보너스 자료 14) 펑가자 관점에서 보면 전문가 UX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 방법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
보너스 자료 15) 평가자가 도메인 숙련도는 높으나 UX 지식이 낮다면 전문가 UX 평가는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
보너스 자료 16) 평가자마다 주관성이 높아 평가에 대한 신뢰성이 낮아지는 것이 아닐까 ?
보너스 자료 17) 내부 외부 전문가 UX 평가는 무슨 의미인가 ?
보너스 자료 18) 전문가 UX 평가자마다 과업 동선이 달라 사용성 비교 분석이 어렵지 않을까 ?
보너스 자료 19) 전문가 UX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의 과제 시나리오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
보너스 자료 20) 평가자가 평가 당일에 과제를 스스로 만들면 안되는가 ?
보너스 자료 21) 가설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힐까 ?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할까 ?
보너스 자료 22) 벤치마킹과 전문가 UX 평가의 차이점은 ?
보너스 자료 23) 전문가 UX 평가와 UX 리서치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
보너스 자료 24) UX 문제 해결 관련 워크숍을 하기 앞서 전문가 UX 평가를 먼저 진행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
보너스 자료 25) 더블 다이아몬드의 디벨롭 단계에서 전문가 UX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보너스 자료 26) 더블 다이아몬드의 디스커버 영역에서 전문가 UX 평가를 할 수 있는가 ?
보너스 자료 27) 더블다이아몬드에서 사용성 테스트가 먼저인가 휴리스틱 평가가 먼저인가 ?
보너스 자료 28) 리뉴얼 프로젝트에서 전문가 UX 평가와 인지적 시찰법 평가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어느 방법을 선택하면 좋은가?
보너스 자료 29) 사이트 개발할 때 전문가 UX 평가를 했는데, 사이트 오픈하자 마자 전문가 UX 평가를 또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30) 백로그 수집된 상태인데 굳이 그 백로그 Task를 전문가 UX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는 ?
보너스 자료 31) 애자일 UX 환경에서 사용성테스트보다 전문가 UX 평가를 적극적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보너스 자료 32) 애자일 UX 환경에서 휴리스틱 평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 '
보너스 자료 33) 애자일 환경에서 전문가 UX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보너스 자료 34) 전문가 UX 평가에서 발견된 모든 UX 문제를 갖고 스프린트를 진행하는가
보너스 자료 35) 예자일 UX 환경에서 백로그 형태로 각각의 페이지 별 사용성 문제가 정의되지 않았다면 전문가 UX 평가를 먼저 진행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를 먼저 진행하는가 ?
보너스 자료 36) 운영할 때 전문가 UX 평가의 과업 범위는 ?
보너스 자료 37) 전문가 UX 평가는 스프린트나 디자인 크리틱 전후 어느 단계에서 진행하면 좋은가 ?
보너스 자료 38) 전문가 UX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의 차이점은 ?
보너스 자료 39) 전문가 UX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 방법 중 어떤 방법이 포괄적 UX 평가인가 협소한 UX 평가인가 ?
보너스 자료 40) 사용성 테스트 앞서 전문가 UX 평가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
보너스 자료 41) 전문가 UX 평가는 가설 도출이고 사용성 테스트는 그 가설을 검증하는 것인가 ?
보너스 자료 42) 전문가 UX 평가가 사용성 테스트보다 먼저 진행해야 하는 경우의 수는 ?
보너스 자료 43) 신규의 경우 전문가 UX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는 언제 해야 하는가 ?
보너스 자료 44) 사용성 테스트 과제 선정 시 사전에 전문가 UX 평가 결과를 참고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
강의에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은 저에게 카톡(010.4308.7532)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