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n 14. 2024

지식 체계화와 실무 경험의 중요성

PM/PO 이야기 #17

Q1. "2000년대 초반 인터넷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사진: Unsplash의Júnior Ferreira




요약문
(지식 체계화와 실무 경험의 중요성)


저는 2000년대 초반, 정보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책을 통해 지식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도서관에서 석사 논문을 찾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공부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인들과 비밀 모임을 조직해 경험을 나누고, 한국 인터넷 전문가 협회에서 주관하는 웹 어워드 수상 작품들을 분석하며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켰습니다. 지식의 체계화와 실무 경험의 중요성, 그리고 동료들과의 교류가 전문가로 거듭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사진: Unsplash의Siora Photography





상세 내용
(지식 체계화와 실무 경험의 중요성)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의 태동기에 제가 이 분야에 첫발을 내딛었던 그 시절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가 아니었습니다. 웹과 모바일에 대한 기획서나 자료를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 분야에 깊이 빠져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어떻게 했냐고요? 대답은 바로 '책'이었습니다. 수많은 책을 구입했고, 그중에서도 특히 색인을 중심으로, 제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탐구해 나갔습니다.


사진: Unsplash의Clay Banks


예를 들어, '가독성'이라는 개념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저는 다양한 저자들이 제시하는 가독성에 대한 정의와 예시를 책에서 찾아냈습니다. 이 정보들을 프린트해서 바인더에 모으고, 저만의 이론을 구축해 나갔습니다. 이처럼 저만의 방식으로 지식을 체계화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방법론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도서관에서 석사 논문을 찾아 그 방법론을 공부했습니다. 이 논문들은 대부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저는 이제 막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축적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인과 함께 스터디 모임을 조직했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이 과정은 이론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진: Unsplash의Brooke Cagle


그리고 저는 한국 인터넷 전문가 협회에서 주관하는 웹 어워드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매년 수상한 웹사이트들을 미리 캡처하여, 그 사이트들의 디자인과 구조를 분석했습니다. '만약 제가 이 사이트를 개선한다면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평가위원들의 리뷰를 통해 제가 간과했던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 전문성을 한층 더 발전시켰으며, 저를 오늘날의 위치에 이르게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었던 가장 중요한 인사이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지식의 체계화'와 '실무 경험의 중요성'입니다. 정보가 부족했던 시절, 저는 제 방식대로 지식을 체계화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지식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실무에 적용해보며, 동료와의 교류를 통해 성장하는 과정이야말로 진정한 전문가로 거듭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Unsplash의Brooke Cagle


여러분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지식을 체계화하고, 실무 경험을 쌓으며, 동료들과의 교류를 통해 성장하는 여정을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그 길이 여러분을 진정한 전문가로 이끌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위 강연은 2024년 온라인 Zoom UX 수업 중 일부 내용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매거진의 이전글 전문가로 성장하는 여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