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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n 20. 2024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

UX 리서치 이야기 #17

Q1. "서베이의 본질적인 목적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Q2. "서베이를 어떻게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나요?"


Q3. "서베이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사용자의 잠재된 니즈와 욕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사진: Unsplash의Scott Graham




요약문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


서베이는 단순한 의견 수집이 아닌, 내부에서 도출한 UX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개발하는 핵심 도구입니다.


서베이를 통해 사용자의 잠재된 니즈와 욕구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 방법을 이해하면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사진: Unsplash의Firmbee.com




상세 내용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


"제가 여러분께 전하고자 하는 주제는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입니다. 우리는 흔히 서베이라는 접근법을 사용하지만, 그 본질적인 목적과 활용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통해 여러분이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서베이는 단순히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내부에서 발견한 UX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실제 사용자들이 얼마나 공감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해결책을 찾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즉, 서베이는 우리의 가설을 검증하는 중요한 도구인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서베이부터 시작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UX 프로젝트의 실패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부적으로 UX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베이를 진행하면, 정작 사용자들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신 우리는 먼저 UX팀과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내부적으로 근본적인 UX 문제와 해결책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여, 우리의 아이디어와 사용자 니즈의 일치 정도를 재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사용자 중심의 UX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때에 따라서는 타겟 설정이나 서비스 전략이 불명확한 경우, 가설 설정 없이 서베이를 먼저 진행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을 파악하고 서비스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서베이는 단순히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의 가설을 검증하고,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도구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서베이의 목적과 활용 방법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진: Unsplash


이러한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 방법은 여러분의 UX 프로젝트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서베이를 단순한 의견 수집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 개발을 위한 핵심 도구로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서베이는 단순히 우리의 가설을 검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잠재된 니즈와 욕구를 발견하는 창구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흔히 사용자의 명시적인 요구사항에만 집중하곤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자신의 잠재된 니즈와 욕구를 언어화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서베이를 통해 사용자의 숨겨진 바람과 고민을 발견해 내야 합니다.


이렇게 발견된 잠재적 니즈와 욕구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혁신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전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진: Unsplash


오늘 여러분께서 배우신 서베이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 방법은 여러분의 UX 프로젝트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서베이를 단순한 의견 수집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 개발을 위한 핵심 도구로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하나의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서베이를 통해 발견한 사용자의 잠재된 니즈와 욕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혁신을 넘어서, 전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위 강연은 2024년 온라인 Zoom UX 수업 중 일부 내용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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